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 12학년 대학 재정 지원 월별 준비 상황

2010-09-27 (월)
크게 작게
이번 학기에 대학 원서를 접수하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서서히 학자금 보조나 융자금을 받기 위해 서서히 준비해야 한다. 매년 미국에서 대학 재정 보조를 신청하는 가정은 수백만 가정이다. 일반적으로 풀타임으로 대학을 다니는 2/3이 재정 보조를 신청 지원을 받는다고 한다. 학자금 융자나 보조를 받기 위한 일반적인 준비 단계는 다음과 같다.

*9월
-학교 카운슬러를 만나 대학 입학에 대해서 상담할 때 재정보조에 대해서도 상의한다.
-먼저 가정 소득에서 충당할 수 수 있는 금액(Expected Family Contribution; EFC)과 재정 보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확인한다. EFC는 칼리지 보드 웹사이트 www.collegeboard.com에서 계산할 수 있다. 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재정 보조나 융자는 대학 학비에서 EFC를 뺀 금액이다.

-지원하고 싶은 대학의 원서를 구할 때 그 대학의 재정 지원 신청서도 함께 확보한다.
-사설 장학금 정보를 구한다.


*10월
-조기 입학에 지원할 경우 필요에 따라 supplemental aid application을 함께 작성한다.

-웹사이트나 도서실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재정 보조 정보나 소책자들을 조심스럽게 읽어 나가면서 정보를 얻는다.
-지원하는 대학에서 재정 신청서 마감을 언제는지 확인한다.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FAFSA)은 1월1일이 마감일이다.

*11월
_ FAFSA 전자 PIN 번호를 받는다.
-장학금 신청을 www.pin.ed.gov 한다.

*12월
-장학생을 모집하는 단체나 개인을 알아보고 신청서를 접수 시킨다.
-학교 카운슬러부터 FAFSA신청서를 구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필요한 서류를 확인한다.

*1월
-FAFSA 신청서를 작성한다.
-지원하는 대학에서 학자금 지원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을 작성하고 발송한다.

*2월
-FAFSA를 접수시키면 2~4주후 오는 SAR(Student Aid Report) 내용을 확인한다.
-지망 후보 학교들이 요구하는 학자금 지원 신청 서류를 마감을 확인한다.

*3월
-여름방학동안 일할 일자리나 인터십을 찾는다.

*4월
-합격 통지서와 장학금 지원 편지를 잘 확인하고 답변 마감일에 늦지않게 통보한다.
-가족의 재정 지원 환경이 바꿨으면 대학 재정 지원 관계자와 모임을 갖고 상황을 설명해 준다.
-진학할 대학 결정을 내리고 이 학교에 필요한 재정 서류도 모두 확인한다. <이민수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