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복지혜택

2010-05-13 (목)
크게 작게
생활 보조금 신청

<문> 1941년 12월생으로 40근로크레딧을 쌓았습니다. 저는 매달 211달러, 남편은 164달러의 사회 보장 연금을 받게 됐는데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1)저희는 현재 매달 557달러50센트의 생활 보조금을 받고 있는데 만약 우리가 은퇴연금을 신청하면 지금 받고 있는 생활 보조금 보다 액수가 훨씬 적어 생활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은퇴 연금을 신청하지 않고 생활 보조금을 계속해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2)메디케어는 없고 메디케이드만 갖고 있는데 메디케어도 받는 것이 저에게 이득이 됩니까? 그렇다면 언제, 어디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까? (뉴욕주 독자)

<답> (1)은퇴 연금을 받기 시작한 후에도 두 분의 총수입과 재산이 생활 보조금 신청 조건에 부합된다면 생활 보조금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생활 보조금은 저소득자인 노인들의 생활비를 보조해주는 것이 목적이며 금액에 한계가 있습니다.

각 주마다 생활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생활 보조금의 한계액도 각 주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지금 거주하는 주의 생활 보조금 한계액은 557달러50센트이며 사회 보장 연금으로 받고 있는 211달러가 유일한 수입이라면 생활 보조금으로 346달러50센트(557.50-211)를 받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귀하의 수입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자격이 된다면 사회 보장 연금을 먼저 신청해야 하고 그런 후 사회보장국은 생활 보조금 액수를 결정할 것입니다. 각자의 사정이 다르므로 사회보장국에 연락해 보고 필요하면 무료 통역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현재 메디케이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원하면 메디케어도 신청할 수 있으나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65세가 되면 메디케어를 신청해야 되며 그렇지 않으면 벌금을 내게 됩니다.

초기등록 기간을 놓쳤기 때문에 매년 한 번 있는 일반 등록 기간인 1월1일부터 3월31일 사이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메디케어를 받으면 보험료와 다른 비용을 내게 되므로 신청하기 전 메디케이드 사무실에 연락, 그런 비용을 지불해주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메디케이드 카드는 살고 있는 주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나 메디케어는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주에서도 메디케어를 받는 의사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주에서 메디케어 카드를 사용한다면 공제금과 공동보험료를 지불해야 됩니다. 메디케어는 사회보장국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800)772-1213으로 전화해 면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메디케어 신청자격

<문> 최근에 시민권을 받았으며 정부의 혜택을 받길 원합니다. 저와 저의 친구가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으니 도와주기기 바랍니다.

(1)저는 지금까지 4년 동안 일 하면서 세금을 지불했습니다. 친구에 따르면 메디케어 Part A(병원 보험)를 받으려면 10년 동안 일을 해야 한다는데 사실입니까? 메디케어를 신청 할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요.

(2)저의 친구 부부는 영주권자로 각각 5년 동안 세금을 냈는데 생활 보조금(SSI)을 신청 할 수 있습니까? (일리노이스주 독자)

<답> (1)장애자가 아닌 시민권자 혹은 적어도 5년을 계속해 미국에 거주한 영주권자는 65세 생일 3개월 전부터 65세가 된 3개월 후까지 7개월 동안 메디케어를 신청해야 벌금을 피할 수 있습니다. 장애자는 메디케어를 일찍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메디케어 시작 날자가 65세 생일날에 되기를 원하면 적어도 65세 되기 1개월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귀하나 또는 배우자가 40근로크레딧을 쌓았다면 메디케어 Part A(병원 보험)는 무료로 받을 수 있으나 Part B(의료 보험)를 소지한 사람은 누구나 의료 보험의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각자 일 년에 4크레딧까지 쌓을 수 있어 적어도 10년 동안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만약 4크레딧을 쌓지 못한 해가 있다면 10년 이상 일을 해야 40크레딧을 쌓을 수 있습니다. 메디케어 신청 자격이 되면 40크레딧과는 상관없이 Part A를 신청할 수 있으나 근로크레딧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Part A를 무료로 받거나 혹은 가입해야 합니다. Part A의 보험료는 비싸기 때문에 Part B를 먼저 받고 Part A를 무료로 받을 수 있을 때까지 Part A의 신청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2010년을 예로 들면 근로크레딧이 30이하이면 Part A의 매달 보험료는 461달러입니다.

만약 초기 등록 기간을 놓치면 일반 등록 기간인 매년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만 메디케어를 신청할 수 있고 메디케어 시작 날자는 같은 해 7월이 될 것입니다.

만약 65세 후에도 계속해 일을 하면서 고용주가 제공하는 그룹 건강보험을 받게 된다면 메디케어 신청을 특별 등록 기간 까지 늦출 수 있으며 벌금은 부과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회보장국에 연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생활 보조금을 신청 할 수 있는 첫째 조건은 시민권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비 시민권자도 신청할 수 있으나 더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규제 가운데 하나는 배우자나 혹은 부모의 크레딧과 합쳐 40크레딧이 되어야 합니다.

합쳐서 된 40크레딧은 생활 보조금을 신청하는 일에만 이용할 수 있으며 메디케어나 사회 보장 연금 신청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미셸 스틸 박 / 가주조세형평국 위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