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임대정보 4백만건 제공 부동의 1위
질로우닷컴·야후리얼에스테이트 2·3위
각종 인터넷 부동산 웹사이트 중 ‘리얼터닷컴’이 인터넷 사용자들로부터 여전히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 시장 조사기관 ‘힛와이즈’(Hitwise)사가 조사한 바에따르면 지난달 인터넷 부동산 웹사이트 시장에서 리얼터닷컴의 점유율은 약 6.51%로 1위를 차지했다.
리얼터닷컴은 힛와이즈의 조사에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7개월 연속 이부문 1위를 차지해 온라인 부동산 웹사이트 최강자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리얼터닷컴은 전국 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운영하는 공식 웹사이트로 홈페이지의 소개에 따르면 현재 약 404만여채의 매매 및 임대 매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리얼터닷컴은 매물 정보 외에도 주택 가치를 간단하게 계산하는 법, 모기지 페이먼트 계산법, 이사 비용 견적 및 주택 디자인 등의 유용한 정보를 함께 실어 사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리얼터닷컴에 이어 2위를 차지한 웹사이트는 역시 온라인 매물정보 사이트인 ‘질로우닷컴’으로 조사됐다.
2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2위를 차지한 질로우닷컴의 시장 점유율은 약 3.49%. 질로우닷컴은 매물 정보 외에도 지역별 주택 가격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주택 가격 그래프 정보와 분야별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질문할 수 있는 코너들을 마련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야후가 운영하는 부동산 사이트인 ‘야후!리얼에스테이트(3.38%)’, 아파트 및 임대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렌트닷컴(2.75%)’, 온라인 부동산업체 ‘집리얼티닷컴(2.52%)’ 등이 질로우닷컴에 이어 각각3, 4, 5위를 기록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부동산 업체인 리맥스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리맥스 리얼에스테이트(1.39%)’가 매달 한 단계씩 상승해 마침내 10위권 내에 진입하기도 했다.
한편 부동산 관련 검색어 순위에서도 ‘리얼터닷컴’이 전체 검색어 클릭수 중 약 1.93%를 차지해 인터넷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받고 있음이 입증됐다.
이밖에도 인기 있는 부동산 관련 검색어로는 ‘apartments for rent’ ‘zillow’ ‘real estate’ ‘century21’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준 최 객원기자>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운영하는 온라인 부동산 사이트인 ‘리얼터닷컴’이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