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부동산 융자/ 부채조정과 피해 사례(2)

2010-02-20 (토) 12:00:00
크게 작게
노권호 <아이비 컨소시엄 이사>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모기지 페이먼트가 힘들어지자 연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현금이 돌지 않는 사람들이 크레딧 카드에서 자금을 융통하므로 해서 카드빚까지 꽉 차서 오도 갈데없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그 피해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부채조정은 경제적 위기에 처한 상황의 원인과 조건에 따라 법적인 해석과 은행과의 고도의 심리적인 협상이 필요한 업무이다. 이 업무는 결과를 보장받기가 쉽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송에 대응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고 협상 산물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소송을 한다고 해서 이기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똑 같은 힘을 들여도 상황과 준비성 그리고 상대에 따라 다른 결
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감히 100% 보장이란 것은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금을 받거나 지나치게 겁을 주어 많은 비용을 수수료로 챙기고 더욱 어려운 상황에 빠트리는 업체들도 생기고 있다. 얕은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준다고 하고 더 깊은 물에 빠트린 뒤 더 많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업체도 있으니 가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부채 조정은 사례를 중심으로 충분히 상담을 필요로 하는데 그 업체가 어떤 업체인지 내부에 변호사가 정식으로 일을 하는지 알아내야 한다. 수임을 한 후 모두를 외부에 용역으로 처리하는 경우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고 책임질 수 없는 사람에게 일을 맡긴 경우가 되므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배상을 받기가 어렵다. 서로 책임만 떠넘기고 수수료를 받아간 사람이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아래의 사례를
보고 부채조정 즉, 모기지 재조정이나 카드빚 재조정 등을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피해 사례1> 변호사 라이선스를 박탈당한 사람이 사실을 숨기고 모기지 재조정과 부채조정을 해준다고 몇천 달러 수수료를 일시불로 받아가고 무작정 기다리라고 하는 케이스.

피해 사례2> 전문가 행세를 하며 해당은행과 별 관계없는 브로커에게 서류를 보내 놓고 은행과 협상을 했다고 많은 추가 수수료를 강요하는 케이스.

피해사례3> 크레딧 카드 부채조정을 플로리다 인근에 있는 업체에 트러스트 어카운트를 만들게 해놓고 일정한 금액을 의뢰인 구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게 해 수수료만 챙기고 실질적인 부채조정을 하지 않는 케이스.

피해사례4> 모기지 연체로 소송장을 받은 사람에게 특별히 상환을 유예시켜주겠다고 수천달러를 받아가고 집은 포클로저 되고만 케이스.

피해사례5> 부채조정 해준다고 선금으로 많은 금액을 챙겨가고 집은 포클로저 되어버린 케이스.

피해사례6> 다 쓴 카드 현금화 해준다고 하면서 고액의 수수료만 챙긴 케이스.
위의 피해 사례는 상담과정에서 피해자로부터 직접 듣게된 내용들이다. 아직은 아니더라도 얼마후 그런 상황에 빠지는 케이스는 많다. 그러므로 부채조정은 믿을 수 없는 사람의 달콤한 말이나 공갈에 속아 많은 수수료부터 건네주는 실수는 피해야 할 것이다. 부채 조정을 제대로 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70~80%를 탕감 받고 남은 빚은 형편에 맞게 나누어 갚은 후 1년후 크레딧 교정을 통해 크레딧을 복구할 수도 있는 길이 있다. 부채조정은 의뢰할 대상을 선정하는데 보다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사람으로부터 결과를 확인하고 의뢰를 하되 수수료는 반드시 분할해서 지급하고 선금은 반드시 일이 잘못될시 환불보장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문제는 그 대상이 환불을 해줄 수 있는 대상이냐가 중요한데, 실수를 하고도 수수료를 챙기고 오리발을 내미는 것은 악덕 업자를 피하기 위해서는 미리 책임질 수 있는 대상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넘어져 일으켜 달라고 수수료를 주는데 수수료만 챙기고 오히려 밟히게 만드는 업자들이 늘고 있다. 일을 그르치면 수수료 날리는 것도 문제지만 해당은행에 먼저 들어간 잘못된 서류로 인해 나중에 제대로 된 전문업체가 처리하기가 매우 껄꺼러워 지는 것과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이런 케이스는 전문가라고 하더라고 수임할 경우 이미 잘못된 케이스로 인해 누명을 뒤집어 쓰게되기 때문에 잘 받아주지 않는다. 또한, 피해자 입장에서도 한번 잘못되면 제대로 하는 업체를 만나더라도 믿음이 안가기 때문에 결국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되므로 처음부터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고 소개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