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건강 - 자궁근종에 대해(2)
2010-02-17 (수)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크기가 작고 별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크기가 커지면 출혈을 하거나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의 정도는 근종의 숫자, 크기, 위치에 따라다르다
가임기 여성에서 자궁에 근종이 생기면 의학적으로 다음 3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첫째, 근종이 커지면 월경의 양과 기간이 증가하고 그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빈혈이 생길수 있다. 하지만 월경이 불규칙적이면 근종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는 근종의 크기가 커지면 하복부를 누르는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임신처럼 배가 불러질 수 있다. 또 근종의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예를들면, 근종이 방광을 누르면 소변 보는 것이 힘들거나 빈뇨증상(소변을 자주 보는것)이 나타날 수 있고 근종이 직장 근처에 생기면 변비가 생긴다. 또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근종은 성교시 통증을 유발한다.
셋째, 근종을 가진 대부분의 여성은 임신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근종의 크기가 클 경우에는 분만 시 어려움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왕절개를 하기도 한다. 근종이 자궁내에서 커질 때는 불임이나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때는 외과적인 절제도 고려할 수 있다.
자궁근종은 산부인과에서 실시하는 자궁검진 때 진단이 되는데 초음파 검사로 확진하게 된다. 자궁근종이 아무런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때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고 다만 과다출혈이나 하복부 압박감등의 증상이 있을때만 치료를 하도록 한다. 피임약은 지나친 월경의 양을 줄여주지만 근종의 크기는 줄이지 못한다.
뇌하수체 분비 자극 호르몬 길항제인 루프론은 자궁근종에 가장 흔히 사용하는 약인데 월경의 양과 근종의 크기를 줄여준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안면홍조가 올 수있다.
문의 (213)383-9388
이영직 / 내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