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올해 입학 서둘지 않는게 바람직

2010-02-15 (월)
크게 작게
자녀가 킨더가튼에 입학할 연령이 되면 여러 가지 궁금증이 많이 생긴다. 특히 앞으로 초등학교 과정을 이수할 학교를 선택하는 일은 더욱 부담스럽다. 이럴 때는 주변의 얘기보다는 일단 거주지 학교를 찾아가 문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생일 12월5일인데 킨더가튼 언제?


Q아이 생일이 12월5일 입니다. 조금 어려도 학교 다니다 보면 다 따라 하게 되는 것 같아서 킨더가튼에 입학시키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A올해 9월에 킨더가튼 입학이 가능한 나이는 12월2일 이전에 태어난 학생이어야 합니다. 10월이나 11월생이라도 체력이 약하거나 또래에 비해 성숙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면 아이를 위해서 한해 늦추어 진학시키는 부모님도 많기 때문에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한 해 동안 학교 진학을 위한 준비의 시간을 좀 더 갖는다면, 킨더가튼 적응을 잘하게 되고, 킨더가튼에서의 칭찬과 자신감은 학년이 올라가면서도 계속 좋은 학교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반면 아무런 준비없이 시작했다가 1년 내내 지적만 받는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아이들은 자신감과 의욕을 상실하여 오히려 더욱 공부를 멀리하고 돌출행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좀 더 준비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킨더가튼, 좋은 학군 찾아가는 건?
이사할 수 없다면 집 근처가 최선


Q이번에 킨더가튼에 입학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학교를 가야 하는지, 아니면 학군 좋다는 곳으로 가야 하는지 학교를 선택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만약 집을 이사하기 어려울 경우 부모의 직장 주소에 있는 학교를 선택해서 다닐 수도 있다고 하던데 가능한가요.


A학교를 선택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결정해야겠지만, 일단 가까운 친구들과 놀이 시간을 만들 수도 있고, 주위 부모님과 학교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도 있기 때문에 학교는 집 근처에서 아이가 편하게 다닐 수 있는 학교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에 드는 학교가 멀리에 있다면 이사를 고려하는 것이 좋구요, 만약 이사가 어려워서 부모 직장 근처에 있는 학교를 선택하기 원하면, 그 학교를 신청할 때에 학생 수가 다 채워졌는지 알아본 후 자리가 비어 있을 경우에는 입학을 허가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거주지에 해당하는 학교라도 학생 수가 넘을 경우 다른 학교로 학생을 보내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미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중간에 학교를 전학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담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처음 학교를 정하실 때에 될 수 있으면 옮기는 일이 없도록 신중하게 결정하기를 권합니다. 학교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내 아이에게 좋은 학교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학교 평가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학교 평가서는 학교의 학력 수준, 인종별 학생 분포도, 학생과 선생님에 대한 비율, 학교 커리큘럼 등 학교의 여러 가지를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학교 평가서는 해당 교육구 사이트를 참고하면 되는데 LA교육구 라면 www.lausd.k12.ca.us로 들어가 School (Find a School)란을 클릭해 해당학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몇 학교를 선택한 후엔 학교를 직접 방문해서 궁금한 점을 자세히 상담하고, 학교 선택에 있어서 성적만을 볼 것이 아니라 학교의 교육방침이나 학생들의 분위기가 내 아이에게 잘 맞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송은화 / 이높이 아카데미(K-Town) 원장
문의 (213)487-411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