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학교를 다니지 않고 웹사이트를 통해 일반 대학의 학위는 물론 MBA나 로스쿨까지 졸업할 수 있는 온라인 대학에 입학하는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교육기관인 슬로언(Sloan)이 최근 발표한 ‘온라인 러닝 리포트’(Online Learning Report)에 따르면 2008년 가을 학기 현재 온라인 통해 대학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은 460만명에 달하면 이는 전년에 비해 17%가 증가한 수치다. 대다수의 온라인 학생들은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온라인대학에 등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를 가지고 있는 부모들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인터넷으로만 수업
박사학위도 취득 가능
미 전역에 2천개 운영
최근 경기 악화와 함께 온라인 대학 등록자수는 크게 늘고 있는데 많은 직장인들이 대학 학위가 커리어를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의 22세부터 50세까지의 부모 중 남성 19.6%, 여성 20.4%가 대학 학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위 보유자는 고등학교 졸업생에 비해 평균 연 2만6,000달러의 추가 수입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미국에는 2,000여개의 온라인대학이 운영되고 있다. 대학마다 프로그램 형태가 다른데 몇 개의 코스만 개설한 곳부터 순수하게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대학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온라인 대학은 기본적으로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그 형태는 다음과 같다.
▲일반 대학에서 소수 몇 과목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
하버드나 NYU 등 주요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일반 대학과정 외에 몇 개의 과목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미국 대학의 90%가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 재학생 외에도 다른 학생들에게도 수강의 기회를 주고 대학 입장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부가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대학들이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 대학에서 온라인 수업으로만 학위를 수여하는 프로그램
일부 과목만이 아니라 모든 과정을 온라인 수업만으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부는 물론 대학원 과정이나 MBA 그리고 법학박사 과정까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와 같은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US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의 웹사이트(www.usnews.com)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대학의 프로그램
요즘 TV 광고 등을 통해 많이 홍보되고 있는 The University of Phoenix 대학 등은 일반적인 캠퍼스가 따로 없고 순수하게 사이버를 통해서 대학이 운영된다. 물론 때에 따라서 직접 강의실에서 수업이 실시되는 경우가 있지만 거의 모든 수업은 인터넷을 통해서 이뤄진다.
<백두현 기자>
웹사이트를 통해 일반 대학의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온라인 대학에 입학하는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