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카드 상식 - 비자 카드 보안 특징
2010-02-04 (목)
지난 시간까지 비자의 중요 규정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은 카드 사용에 있어 최근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이슈 중 하나인 비자 카드 보안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안전한 카드 취급을 위해서는 가맹점에서 카드의 보안 특징을 확인한 뒤 승인을 요청하고, 카드회원의 서명을 받도록 한다.
보안 특징에는 카드의 앞면 오른쪽 하단에 비자 로고가 있으며 카드를 앞뒤로 움직일때 로고 위에 날으는 비둘기 홀로그램이 나타나야 한다. 카드 중앙 부분에는 양각된 카드번호가 있는데 반드시 4로 시작하는 16자리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숫자가 명확하게 보이고 같은 크기와 모양이어야 한다. 그 밑으로는 양각된 카드번호 앞 4자리와 일치한 4자리 숫자가 있어야 하며 그 뒤로 유효기간이 나타나 있다.
카드 뒷면도 확인하자. 카드 뒷면 가운데 부분에는 흰색 서명란이 있다. 그 안에 세 자리의 CVV 2 번호가 있는데 이 코드는 통신판매, 전화판매, 전자상거래 때 가맹점에 고객이 실제로 Visa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며 카드가 유효하다는 사실을 인증해 준다. 서명란에는 만약 누가 서명란을 고의로 지우려 할 경우 ‘VOID’(무효)라는 글씨가 나타나게 된다. 서명란에 서명이 없는 경우엔 서명을 요구해야 한다.
또한, 영수증에 서명을 요구하며 사용자의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 유효한 신분 증명서를 통해 서명이 일치한가를 확인하고, 거래전표의 서명과 카드 및 추가 신분 증명서의 서명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서명이 합리적으로 동일한 것으로 판단되고, 승인이 이루어지면 거래를 마무리하지만 카드 사용자가 카드에 서명을 거부하면 카드를 받지 말아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카드 프로세싱 회사나 뱅크카드 서비스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213)365-1122
패트릭 홍 <뱅크카드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