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홈 인스팩션/ 주택화재예방 및 Cooking화재

2010-01-16 (토) 12:00:00
크게 작게
김형민(뉴욕주 공인 홈 인스팩터)

부엌에서 요리(Cooking)하는 도중 부주의로 발생한 화재가 주택에서 발생하는 화재중 가장 많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이로 인한 부상 또한 제일 많다고 한다. 화재발생과정을 보면 요리를 위해 오븐 등을 점화할 때 식용유(Cooking Oil)나 유지(Grease)등을 통해서 혹은 조리를 위해 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불에 가까이 부주의하게 놔둔 종이타월(Paper Towel), 플래스틱 백, 커튼, 벽지, 캐비넷 등에 옮겨 붙어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2005년도 미국 소방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도에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중에서 14만6,400여건의 화재가 부엌요리기구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전체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중 40%에 해당하는 것으로 무려 480여명이 이로 인해 사망하였고 4,690명이 화상 등의 부상을 당했으며 이로 인한 재산피해 또한 8억7,600만불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엌에서 발생한 화재의 원인을 보면 요리를 위해 스토브(Stove)를 켜놓고 잠들었거나 외출 혹은 조리중 전화통화등을 하다가 부주의로 발생한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튀김기름은 가열을 시작하여 15분정도 지나면 발화하게 됨으로 튀김요리도중 절대 자리를 떠서는 않된다. 식용유를 사용하는 도중에 화재가 발행했을 경우 불을 끄기위해 물을 사용하지 말고 소화기를 사용해야한다. 화재진압을 위해 물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불을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불이 붙은 상태에서 냄비 등을 옮기지 말아야 한다. 화상의 염려가 있고 역시 불을 확산시킬 수 있다. 간혹 불이 붙은 식용유를 싱크에 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 또한 매우 위험하다. 소방국에서 발간한 안전지침을 보면 튀김을 할 때는 온도조절기능이 있고 오일이 쉽게 발화되지 않도록 고안된 깊숙이 들어간 튀김냄비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프라이팬(Frying Pan)은 역시 온도조절 기능이 있는 전기 프라이팬을 사용하도록하고 팬바닥이 오일로 가볍게 코팅되어 있는 것이 좋다. 가스오븐버너에 프라이팬을 올려놓고 사용하는 경우 일반 식용유를 팬 바닥에 약간 붓고 프라이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보다는 Non-Stick Spray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요리중에 발생하는 화재를 방지하기위한 방법으로 다음 사항들을 숙지하면 좋다. 화재전문가들은 요리를 하기위해 불을 켜논 상태에서 잠을 자지말 것과 음주후에 오븐을 켜지말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음식을 튀긴다든지, 끓인다든지, 구울 때는 부엌에 머물러 있을 것을 아울러 권유한다.

만일 부득이하게 부엌을 잠시 떠날 때는 오븐을 끄는 습관이 중요하다. 오븐에 고기나 생선 등을 넣고 요리를 하는 경우 오븐에 유지나 굽거나 할 때 튄 음식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깨끗이 해 주는 것이 좋다. 이를 방치할 경우 고온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리 중에 자주 확인하는 습관 또한 아주 중요하며 일정한 시간을 요하는 요리는 시간을 기억할 수 있도록 타이머(Timer)를 사용하도록 하고 요리 중 불이 옮겨 붙이 쉬운 수건이나 음식용
기 등을 오븐에서 멀리 떨어져 놓도록 하여야 한다. 요리 중 아이들이 절대 불에 접근하지 않도록 하고 뜨거운 음식이 들어 있는 냄비 등을 옮길 때 최소한 3피(Feet)이내에 아이들이 없을 때 옮기는 주의력이 필요하다.

부엌에서 가스 오븐 점화시 사용하는 성냥, 라이터 등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에 의한 불장난 화재도 왕왕 발생하곤 하는데 불장난하는 아이들은 6세에서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가장 많고 부모가 외출중인 토요일이나 일요일, 공휴일등 학교수업이 없는 날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성냥, 라이터 등은 어린이들이 손이 닿지 않은 곳에 보관하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현대생활에 있어 가스는 사용하기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열량이 높고 공해가 적어 가정에서 가스오븐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 후 완전히 잠그지 않는 등 부주의로 잘 못 다루면 환기불량으로 인한 가스중독 또는 폭발을 동반한 대형화재를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가스배관과 연소기 등에 대한 정기점검을 철저히 실시하고 가스안전 수칙을 준수 하여야 한다. 또한 가스 연소시에는 많은 공기가 필요하므로 가스오븐 사용 전 창문을 열어 실내를 환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가스누출은 보통 냄새를 통해서 제일먼저 확인할 수 있는데 창문과 출입문등을 열어 환기시키고 오븐에 있는 가스밸브가 잘 잠겨 있는지 확인하되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간혹 부엌에서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데 가능하면 가스오븐 사용시 동시에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다 쓰고 난 캔은 반드시 구멍을 뚫어 잔류가스를 제거하고 버리도록 한다. 장기간 집을 비울 때에는 도시가스 메인밸브를 잠궈두는 것이 안전하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