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작문지도 이렇게 - 초등 4학년생 지도

2009-12-21 (월)
크게 작게
4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스스로 이 정도면 많이 컸다는 의식을 하게 되면서 부모로부터는 독립하고 학교생활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하고 평가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이 나이쯤 되면 서서히 자신에 대해서, 혹은 남과의 경쟁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됩니다. ‘이 사람이 날 좋아하는 걸까’ ‘이번 시험을 잘 볼 수 있을까’ 등등 본격적인 고민이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완벽함을 기대해 스트레스라는 것도 받게 되고, 가족이란 개념에 대해서도 보다 더 심각하게 됩니다. 한 마디로 걱정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이 시기 어떤 학생들은 새벽에 일어나 우리 집은 안전한가에 대해서 고민하기도 하는 등 어른들이 보기엔 다소 엉뚱한 상상을 하기도 합니다. 또 또래 집단의 의견에 대해서도 예민해지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또래 집단이 입는 옷이나 행동, 말투를 흉내 내고, 그들의 의견에 대해서도 무척 예민해 집니다.


■이 시기 무얼 배우나

학생이나 학부모나 본격적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감에 돌입하는 시기입니다. 즉 각 과목에 대한 포괄적인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가 되면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일, 즉 숙제에 있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거나, 긴 작문, 보고서 작성 등을 제 3자의 도움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 키워야 할 능력으론 자신이 원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리서치를 해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어떤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자신만의 관점을 갖는 비평가로서의 기술도 요구됩니다.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교에서는,

①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키우기 위한 연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또 원고 없이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바를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한 능력도 요구 됩니다.

②사전을 자유롭게 사용할 줄 알아야 되며 원하는 정보를 위해 CD롬이나 백과사전 등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지도 보기, 사진, 도표 등도 판독할 줄 알아야 합니다.

③자신이 읽은 책을 논리정연하게 요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줄거리를 요약할 때 숫자를 붙여 단문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완성된 또 다른 이야기처럼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④학교 프로젝트 보고서를 위해서 정보를 취합하고 이들 중 불필요한 것은 쳐내고 필요한 것은 더하는 기술이 요구됩니다.

⑤연방, 지역 정부 구조에 대해서 배우게 되며 사법부와 입법부의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해서도 이 시기 공부하게 됩니다.


■집에서 어떻게 도와줄까


①실질적인 공부가 필요한 때입니다. 기차나 버스 시간표를 주고 LA에서 워싱턴까지 어떻게 가면 좋은지를 의논합니다.

②연장통을 자녀와 함께 이용해 보고, 숙제 정도는 혼자서 마칠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③자녀가 말을 많이 할 수 있는 질문을 하십시오. 예를 들어 ‘오늘 학교 어땠어?’하는 질문엔 ‘괜찮았어’라는 대답 정도만이 돌아옵니다. 아예 이럴 땐 ‘오늘 학교에서 제일 좋았던 것 3가지가 뭐였어?’라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④문제가 생겼을 때 혼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아직도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한 때이지만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문의 (213)380-3500, www.eNEWBERY.com

리처드 이 / 뉴베리러닝센터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