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예능교육 문제로 고민한다. 우선 재정적인 부담을 안고 이것들을 반드시 시켜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언제, 무엇을 시키는 것인지 등 여러 가지 자문을 하게 된다. 특히 주변에서 이것저것을 시키는 가정들을 볼 때마다 부모로서 자녀 교육에 게을리하는 것은 아닌지 중압감도 큰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Q아이에게 예능교육을 시키기 위한 적절한 시기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개인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3~4세가 적당합니다. 아이들이 2~3세가 지나면서 자아가 생기기 시작하며, 이때부터는 호기심이 왕성해지고 뭔가 배우고자 하는 욕구가 많아지는 때 이므로 새로운 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가 됩니다.
어린 시절 아이들에게 예능교육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피아노나 악기를 잘 연주하고 그림을 멋지게 잘 그리는 어떤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키워주며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와 새로운 교육을 받아들이기 위한 기초를 만들어주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예능교육은 아이들 개개인의 자신감, 성취감, 발표력,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사회성 등의 잠재된 능력을 계발시켜 주는데 큰 역할을 하며, 이런 능력의 대부분은 만 5세 이전에 80% 이상이 완성되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학년에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수업을 배우는 것은 기술적인 면에서 습득이 빠른 것처럼 보일지는 모르지만, 유아기에 접하는 예능교육의 효과와 장점들을 생각한다면 3~4세에 아이들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예능교육은 다양한 재능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5세 이전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송은화 / 이높이 아카데미(K-Town) 원장
문의 (213)487-4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