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홈 인스택션 / 가정용 보일러 기름의 이해

2009-10-10 (토) 12:00:00
크게 작게
김형민(뉴욕주 공인 홈 인스팩터)

오늘날 보일러용 기름은 과거 50년 전의 기름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꾸준한 연구를 통한 기술혁명을 통해 효율성, 안전성, 정제도가 많이 개선이 되었다. 정제도(Cleanliness) 면에서만 보더라도 25년 전에 비해 무려 95%정도 정제력이 향상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보일러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효율성면에서 많은 진전을 이루어 평균 85%의 열효율성(Efficiency)을 보
이고 있다. 한 예로 1973년도에 일반가정에서 사용한 기름은 평균 1293 갤런이었으나 오늘날은 보일러의 열효율성 향상으로 인해 833 갤런으로 무려 35%이상이 절감되었다고 한다. 안정성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일러 버너가 기름을 점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름을 화씨 140도로 가열한 다음 기화(Vaporization)시켜 점화하는 특성 때문에 실제로 기름에 성냥불을 떨어뜨려도 불이 붙지 않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50여개 국에서 기름을 생산해 내고 있는데 이들 오일 생산국 중 미국이 3위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에서 소비하고 있는 오일 중 85%는 미국 내에서 직접 정제되고 있다. 대부분의 주택이 오일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는 롱아일랜드의 경우 기름 탱크 사이즈가 1100갤런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규제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각 가정의 기름 탱크 사이즈는 275갤런으
로 오일 탱크에 대한 규제도 완화되어 있다. 문제는 땅속에 묻어 있는 기름 탱크인데 Environ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 내 땅 속 기름 탱크 중 1%미만인 약 0.25%에서 기름 누출경험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글로벌 경제의 영향을 받아 오일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데 주목할 만한 원인으로는 중국, 인디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의 급격한 산업화, 미국 내 경제여건, 오일 수요과 생산에 대한 염려로 인한 투자가들의 염려확산과 투기 현상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로 인해 오일딜러들이 오일가격을 안정화 시킬 수 없는 현상을 가속화 시켜왔다. 일반적으로 오일비용을 절약하기위한 방안으로 열효율이 높은 보일러로 교체함으로서 평균 30%까지 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고 프로그램화할 수 있는 온도조절기(Programmable Thermostat)를 사용 시 또한 10%정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하루에 8시간 정도(예를 들면 출근 등 부재 시) 10도에서 15도 정도 낮추어 놓으면 10%정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근자에는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단열제(Insulation)를 주택에 설치하여 에너지 손실을 방지함으로서 또한 오일비용을 많이 절감하고 있다.

각 가정에서 기름을 사용하는 패턴을 보면 연간 전체 오일 비용 중 약 80%가 2-3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사용된 액수로 나타나 있는 관계로 이로 인한 지나친 부담을 덜기 위해 매달 일정액을 나누어 기름회사에 납부하는 분납 프로그램(Budget Program)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오일가격(Oil Price)은 보통 다음 4가지 형태로 기름 공급 회사와 소비자 간에 거래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고정(Fixed) 가격이 있는데 설사 산유국 등 시장에서 기름가격이 오르더라고 정해진 계약기간 동안 가격이 변하지 않는다.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상한선(Cap)을 정한 거래계약 또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Cap 프로그램 역시 설사 시장 가격이 상한선 이상 오르더라도 계약
기간 동안에는 상한선을 넘지 않으며 역으로 만일 시장 가격이 떨어진다면 계약가격도 떨어지는 가격 변동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겨울 이전에 좋은 가격 조건으로 미리 겨울 내내 사용할 기름을 한꺼번에 구입하는 선불(Pre-Pay)계약제도가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즉석 현금거래(COD) 방법이 있다. 시장에서 물건을 직접 사듯이 기름 배달 시 기름값을 바로 지불하는 현장거래방식을 말한다. COD거래는 보통 소규모 기름 배달업자들과 직거래를 하는 방식으로 전화를 걸어 그날그날의 가격을 확인한 후 가격이 제일 저렴한 업자에게 즉석주문을 하는 방식이다. 상기 방식들은 제각기 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약 시 이에 대한 상세한 문의와 이해가 요구된다.

대형 기름 공급회사들은 자체적으로 서비스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는데 물론 이에 대한 계약조건과 그 수수료 또한 아주 다양하다. 이 서비스 프로그램 계약 시 특히 보일러, 온수 시스템(Hot Water Heater 혹은 Tank), 난방 및 온수 공급 파이프 라인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름 탱크가 샐 때 등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항목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보일러를 점검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