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예배의 기본 원리

2009-07-15 (수) 12:00:00
크게 작게

▶ 박관빈 원로목사

1. 예배의 정의
한 도시의 시민의 장인 시장 보고 ‘시장 각하(His Worship the Mayor)’라고 부른다. 예배란 말은 본래 앵글로 색슨(Anglo Saxon)족의 말에서 유래 되었다. 5세기경 영국으로 이민 온 튜튼족을 ‘앵글로 색슨‘이라고 했다. 이 앵글로 색슨이란 말은 ‘워어십(Worthscipe)’에서 유래된 것이 ‘워십(Worthship)’ 즉 가치’Worth)’가 있다는 형용사와 쉽(Ship)이란 형용사에서 붙여진 추상명사를 만드는 접미어의 복합명사로 되었다가 다시 워십(Worship)이란 말로 변했다.
다시 말하면 예배는 가치를 돌린다(To Ascribe Worth)란 뜻이다. 시장 각하(His Worship)라고 부르는 것은 시장은 특별히 존경을 받을 만한 가치를 가진 분으로 인정한다는 뜻이다. 하나님께 대한 신성한 예배(Divine Worship)는 하나님께 최상, 최고의 인격자로서 가치를 돌린다(To Ascribe to His Supreme Worth)란 뜻이 있다.(시편 29:2)

2. 열광적인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God-Exalting Worship).
건강한 교회가 정기적으로 에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모여서 마음과 뜻과 정성과 힘을 다하여 열광적으로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신다.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창조하신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고자 함이다.(시편 19:1)
피조물 중에도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창조하신 유일한 목적도 인간으로부터 영광을 받고자 함이다.(시편 43:70) 예배를 통하여 인간을 변화시키는 운동 단체의 국장인 톰 스파팅(Tom Sparting) 목사는 “예배에 대한 통찰로 심각한 결과는 인간이 변화되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예배에 관한 계획에 앞서 예배자는 예배에 관한 충분한 준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예배는 생명 있는 종교가 가지는 유일하고 첫째가는 신앙행위다. 마틴 루터는 “만일 그대가 하나님을 모시고 있다면 그대는 마땅히 그에게 예배하라”고 말했다. 안셀름은 “그 이상의 위대하다고 생각할 수 없는 분으로 믿는다면 그분의 무한하신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오 하나님, 당신은 나의 하나님이시옵니다’하고 예배 드리며 기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