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할 대학 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학생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인가라는 점이다. 성공적인 대학생활은 학교에 쉽게 적응하고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해 4년 동안 마치는 것이다. 따라서 입학할 대학을 결정할 때는 좋은 대학을 일순위로 놓기보다는 학생의 장래에 도움이 되고 실력을 높여주는 대학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학할 대학 결정 마감일(5월1일)이 코앞에 다가온 가을학기 대학 입학 예정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과 메릴랜드 대학 등 대학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전공 선택 조언법과 학교 선택법을 소개한다.
4년간의 대학 생활은 일생에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진학할 학교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한다. 쉽게 결정하기보다는 무엇을 공부할 것이며 어떤 대학생활을 할 것인지를 차근차근 짚어 나가야 한다.
-진학 학교 선택법
만약 마음에 든 합격 통지를 받은 대학이 3곳이 된다고 하자. 그럼 먼저 캠퍼스 프로파일, 아카데미 우수성, 학생 활동, 재정 지원, 성공/안정 등 5가지 항목으로 하는 도표를 만들어 3대학을 비교해 본다.
*캠퍼스 프로파일은 학교의 위치와 학교의 종류, 학교의 전통(역사), 총 학생수, 재학 학생의 다양성 등을 나눠 비교해 본다. 학교 위치는 주나 동네 이름뿐만 아니라 가까운 공항, 인근 대학, 인근 샤핑몰 등까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카데미 우수성을 비교할 때는 공부하고 싶은 분야의 강의가 제공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약학과 같은 경우는 정해진 학교에서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평균 강의 사이즈를 확인하고 교수대 학생의 비율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학부 학생들에게 리서치의 기회를 얼마나 주는지 확인하고 교수와 강사의 프로필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학생활동을 비교할 때는 각 대학의 학생회 규모와 클럽의 종류, 단체의 활동을 나열한다. 리더십을 훈련받을 수 있는 활동이 있는지, 육상 클럽은 어떤지를 알아본다. 학생활동의 비교 품목 중 하나는 학교에서의 생활도 포함된다. 기숙사의 생활 모습이나 공동생활은 어떤지 비교, 진학 학생에게 맞는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재정적인 면을 비교할 때는 등록금만 비교해서는 안된다. 그 학교로부터 받는 지원금이나, 학자금 그리고 장학금, 학교에서의 일자리 등 모든 경제적인 면을 비교해야 한다.
*성공/안정면을 비교하는 것은 입학률과 졸업률 그리고 취업률을 알아보는 것이다. 학교내에 커리어(Career) 센터가 있어 직장 구하는 것을 도와주는지 인턴십을 소개해주는 지 알아보고 또한 동창회의 활동과 학생과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지까지 확인하면 보다 성공적으로 학교를 결정할 수 있다.
-전공 선택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지 못하면 대학생활이 길어지게 된다. 요즘같은 불황기에서 대학생활이 길어진다는 것은 경제적인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일부 대학생들은 졸업 후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다른 코스를 선택하다가 대학생활이 길어질 수 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적성과 장래 희망을 잘 고려해서 전공을 선택한 이후 이에 필요한 과목을 순서에 따라 잘 밟아 가는 것이 성공된 대학생활의 기본이다. 전공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관심(Interests)과 능력(Abilities), 가치(Values), 취향(Personality) 그리고 동기(Motivation), 현실(Realities)을 고려, 6가지의 공통점을 찾아 전공을 결정하면 후회없는 선택이 될 수 있다.
-관심
자신이 즐겨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재미를 많이 느끼는 활동, 자신이 장래에 되고 싶다고 꿈꾸어 온 것, 텔레비전을 틀 때 가장 많이 보는 채널, 관심 있는 책, 고등학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과목과 활동 등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는다.
-능력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SAT 점수, 지나온 고등학교 생활의 평가, 미술, 운동, 음악, 디베이트 등의 수상 기록을 되돌아보는 것이다, 이외에 자신이 숫자에 강한지, 문제 풀기에 강한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는 지, 지도력이나 행사 주관 능력 또는 손재주가 있는지 평가 해보며 자신이 잘하는 것을 나열해 본다.
-가치
대학 입학 예정자가 자신의 과거를 돌아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아직 짧은 삶을 살아왔지만 지금까지의 삶을 가진 것은 청소년기의 활동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관을 세우도록 도와진 인물이나 이슈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금전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 자연보호를 위해 나무를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지, 가정의 가치는 어디에 두는지, 자신의 가치는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 지,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미래를 계획한다.
-취향
자신의 취향을 돌아볼 때는 감정, 행동 그리고 사고력을 평가해야 한다. 내성적인지 적극적인지, 독단적인지, 조용한지, 새로운 경험에 두려움이 없는지, 경쟁력이 강한지, 한 가지 결정을 내릴 때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지,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지, 공동 작
업을 좋아하는지 살펴본다. 대부분의 사람의 취향은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전공을 결정할 때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다.
-동기
자신의 전공을 어느 정도 결정하게 됐으며 그 전공을 하게 된 기본 동기를 돌아보는 것이 실수를 막는 방법이다. 관심분야인가 능력에 맞기 때문인가, 아니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서인가, 주위의 친구나 가족 또는 구직 시장의 영향 때문인지 돌아보고 본다. 쉽게 따라갈 수 있는 과목인지 등 동기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전공이면 성공적으로 결정된 것이다.
-현실
현실을 고려할 때는 위의 5가지를 다 충족한 마음에 결정한 전공을 마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릴 것인지, 또한 그 전공을 준비할 시작이 됐는지, 가려고 하는 학교에서 이 전공을 제공하고 있는지, 만약 전학을 생각한 다면 어느 시기에 어디로 가려고 하는지 미래를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결정한 전공이 4년 이상의 시간을 요하는 것이라며 재정적으로 이를 충당할 수 있는지도 생각해야 한다. <이민수 기자>
예비 대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한 대학의 기숙사를 돌아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