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소프트 마켓(Soft Market) 내 집 마련하기

2008-05-10 (토) 12:00:00
크게 작게
최근 한인들이 주거지역으로 선호하는 롱아일랜드 지역 주택가격이 하락하면서 비영리로 운영되는 카운티 주택 그룹이나 주택구입자들을 위한 웹사이트들이 앞다퉈 내 집 마련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

뉴욕시 5개 보로와 롱아일랜드,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의 주택가격을 분기 별로 조사, 발표하는 부동산 투자회사 ‘프루덴셜 더글라스 일리만(Prudential Douglas Elliman)’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낫소 카운티의 주택 판매율은 지난해 동기간에 비해 23%, 서폭 카운티는 31%나 감소했다.

서민들을 위한 주택 옹호기관인 ‘롱아일랜드 하우징 파트너십(LIHP; Long Island Housing Partnership, www.lihp.org, 631-435-4710)’ 피터 에코비츠 회장은 “최근 주택 판매가 급선무인 셀러들은 바이어가 원하는 가격에 맞춰주는 추세”라며 “주택 판매가 급하지 않다면 부동산 시장이 회복될 때까지 1~2년 정도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부동산 시장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라며 “비교적 낮은 모기지률(5월7일 기준, 30년 만기 5.77%, 15년 만기 5.36%)에 원하는 주택을 마련할 수 있는 적기”라고 덧붙였다.


▲카운티 정부 및 비영리 기관의 바이어를 위한 프로그램
카운티 정부와 비영리 주택기관들이 앞장서 각종 주택 보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 바이어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낫소, 서폭 카운티 정부는 다운 페이먼트를 위한 목돈을 마련하지 못한 서민들을 위해 경제 보
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카운티 정부는 다운 페이먼트 비용은 충분하지 않지만 매달 모기지를 지불할 수 있는 바이어들을 위해 낮은 비율의 모기지와 연방 정부 보조금을 융합한 프로그램 혜택을 주고 있다. 또 LIHP는 연방 주택 론 은행의 후원으로 ‘첫 내 집 마련 클럽(First Home Club)’ 프로그램을 운영, 바이어들을 위해 모기지를 얻는 방법, 주택을 구입한 후 파이낸싱 방법 등을 무료로 강의하고 있으며 뉴욕 모기지 협회(NYMC; New York Mortgage Coalition)와 공동으로 모기지 카운슬링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로 모기지 옵션을 제시하고 있다.

이밖에 LIHP은 낫소 카운티의 후원으로 첫 내 집을 마련하려는 바이어들에게 평균 1만 달러의 다운 페이먼트 비용을 지불하는 다운 페이먼트 어시스턴스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서폭 카운티 정부는 지난 4월 말 지역 평균 소득(7만7,000달러)의 80% 정도의 연수입을 얻는 바이어들에게 1만2,000달러의 다운 페이먼트 보조금을 지불하는 주택 보조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또 낫소, 서폭 카운티 정부는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업체와 공동으로 직원 가운데 지역 평균 소득의 130% 또는 12만6,250달러의 (4인 가족 기준) 얻는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3만5,000달러의 보조금 및 주택 수리비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어들을 위한 웹사이트
롱아일랜드의 주택을 구입하려는 바이어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로는 인기가 높은 질로우 닷컴(www.zillow.com) 이외에 롱아일랜드 지역의 매물 리스팅을 알려주는 롱아일랜드 멀티플리스팅 서비스(MLSLI, www.mlsli.com), 낫소 카운티 집값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낫소 카운티 사정평가국(NCDA; Nassau County Department of Assessment,
www.cassaucountyny.gov/mynassauproperty), 롱아일랜드 지역의 부동산 시장 연례 정보를 종합, 정리하는 길랜 가이드(Gillan Guide, www.gillanguide.com), 차압주택에 관한 가장 자세한 정보 및 구입 방법을 알려주는 리얼티트랙 닷컴(www.realtytrac.com) 등이 있다.

롱아일랜드 멀티플리스팅 서비스는 롱아일랜드 부동산 시장에 매물로 나온 주택 정보를 가장 광범위하게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이지만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가입자가 아닌 일반 바이어들에게는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낫소 카운티 사정평가국 웹사이트는 정부기관의 특성상 정확한 매물 정보를 공개하는 장점이 있다. 바이어들은 웹사이트를 이용, 관심있는 매물의 주소를 입력하면 주택 사진 및 재산세, 사정평가국이 감정한 공정 시장가치(Fair Market Value)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폭 카운티의 경우 카운티 정부 토지 기록국 웹사이트(co.suffolk.ny.us/scco/web/)를 통해 매물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주소 이외에 디스트릭트, 섹션, 랏과 불록 번호를 정확하게 제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길랜 가이드는 지역 정보에서부터 모기지, 지역 특성, 매물, 매매와 클로징까지 롱아일랜드 지역에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5가지 단계를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또 리스팅 정보와 주택소유주가 중개인 없이 직접 판매하는 매물, 차압주택 매물, 신개발 콘도 및 주택 정보를 일목요연하
게 정리해주며 학군, 범죄율, 샤핑, 커뮤니티 기반 시설 등을 기준으로 거주환경이 좋은 동네를 순위 별로 알려준다. 이밖에 주택 가치(home valuation)를 정확하게 측정, 바이어들이 보다 쉽게 매물의 적정 가격을 조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리얼티트랙의 경우, 차압주택을 구입하려는 바이어들이 온라인을 통해 카운티 정부의 공식 주택차압 기록 및 구입 절차 등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밖에 학군에 따라 주거지역을 선택하려는 학부모들을 위해서는 트루리아 닷컴(www.trulia.com) 웹사이트가 추천할만 하다. 공식 학군 정보와 인구통계 정보 이외에 학부모들의 평가 자료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김휘경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