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 해머 현상은 급수관 고정이 헐거워졌다는 증거
<문> 물을 잠그거나 세탁기에 급수가 끝났을 때 급수관에서 치는 소리가 납니다.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답> 말씀하신 현상은 ‘워터 해머’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이 소음은 급수가 갑자기 중단됐을 경우 파이프 안을 빠른 속도로 흐르던 물이 갑자기 멈추며 나는 것으로 파이프라인이 제대로 고정돼 있지 않을 경우 더 심하게 발생합니다. 급수 파이프를 흔들어보고 느슨한 부분을 고정시키면 워터 해머 현상을 상당부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리 파이프의 경우 아연 도금된 고정끈을 사용하면 파이프 부식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워터 해머의 또 다른 원인은 급수 충격을 줄이기 위해 설치된 에어 챔버 입니다. 에어 챔버는 정상적으로 설치 됐을 경우 워터 해머 현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침수 등으로 기능을 상실하면 오히려 워터 해머 현상을 악화시킵니다. 에어 챔버는 메인 급수 벨브를 잠근 상태에서 배수가 가능하므로 정기적으로 에어 챔버의 침수 여부를 점검하고 배수작업을 해주면 워터 해머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수 압력이 인치당 80파운드가 넘었을때도 워터 해머 현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신형 급수 시스템은 수압 조절 장치가 달려있어 자동으로 압력을 조절하지만 오래된 급수관의 경우 수압이 높아 워터 해머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효소 성분 배수구 청소제 보다는 알칼리 청소제가 효과 좋아
<문> 화장실 배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배수구 청소용 화학약품을 사용했지만 효과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상업용 배수구 청소제가 가정용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효소를 이용한 신형 배수구 청소제는 양잿물을 이용한 구형 청소제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에 좋지 않은 만큼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청소제로 이물질 제거가 힘들 경우 배수관 전문 청소 업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욕실 바닥재 손상의 원인은 습기 때문
<문> 욕실 바닥이 끝 부분부터 떨어져 나갑니다. 고칠 수 있을까요?
<답> 예.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닥이 떨어지는 이유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환기가 잘 이뤄지지 않아 습기가 접착면과 바닥재 사이에 고이는 것입니다. 이 경우 가장 먼저 처치되야 하는 것이 습기가 고인 부분을 평평하게 고르는 것입니다. 또한 환기가 잘 되도록 추가 환기구를 설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바닥 수리를 결정했다면 우선 접착제가 떨어져 나간 부위에 헤어드라이어나 다리미로 열을 가해 말려 올라간 바닥재를 펴야합니다.
일정한 온도로 가열해 바닥재를 폈다면 접착제를 바르기 전 접착면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접착제는 적당량만 사용합니다.
접착제를 너무 많이 발랐을 경우 바닥재가 제대로 접착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바닥재를 재접착한 후에는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아 접착이 잘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스팔트 포장은 방수재와 상극
<문> 패티오의 콘크리트 바닥재를 뜯어내고 포장공사를 하려고 합니다. 자갈을 섞은 콘크리트와 아스팔트가 만나는 부분을 모래로 채우려고 하는데 방수재가 필요할까요?
<답> 안됩니다. 포장된 자갈은 튼튼하지 못하고 방수재가 필요 없습니다. 방수재는 표면을 깨끗하게 하고 물이 스며드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아스팔트 포장은 배수를 원할하게 하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따라서 아스팔트 포장에 방수 처리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아스팔트 포장 면을 깨끗이 관리하기 위해서는 고압세척이 좋은 방법이나 충전재로 모래와 자갈을 사용한 만큼 충전재가 씻겨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