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근만의 건축 칼럼/ 주택리모델링에 대하여

2007-08-11 (토) 12:00:00
크게 작게
이근만 건축설계사

주택 수리를 하는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건축 재료는 다음과 같다. 주택 개조 및 수리할 때 가장 빈번히 공사하는 장소가 부엌과 화장실이다. 부엌은 주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장소로서 주방 조리대가 기능적으로 동선을 따라 잘 배치되어야 하며 관리를 고려한 마감재 선택이 중요하다.

부엌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베이스 유닛과 벽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는 부엌 캐비닛이며, 베이스 유닛은 24인치 깊이, 벽 유닛은 12인치 깊이로 벽에 고정돼 있다. 모든 캐비닛 사이즈는 규격화되어 있으며 12인치부터 시작하여 3인치 간격으로 크기가 증가한다. 준비, 개수, 조리, 가열, 식탁 배열순으로 부엌일이 진행되므로 냉장고, 싱크, 오븐 등이 동선에 맞추어 배열되며 때로는 싱크대 옆에 식기 세척기가 자리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구를 제외한 장소가 베이스 캐비닛이 들어갈 자리가 되며, 수납공간을 위한 문 혹은 서랍을 조화롭게 배치한다.


베이스 캐비닛은 34인치 높이이며 그 위에 카운터 탑이 올라 앉아 36인치의 높이가 된다. 카운터 탑의 재료로는 포마이카, 대리석(Granite), 인조석(Corian)등이 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포마이카는 합판위에 플라스틱 재료를 입힌 것으로 여러 가지 색상이 있고 경제적인 반면, 시간이 지나면 물이 스며들어 접착부분이 분리되는 등 물에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자연석이며 흔히 그라나이트(Granite)로 불리는 화강암도 인기 있는 카운터 탑 재료이다. 자연석이 주는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이 있는 반면 유리그릇 등을 떨어뜨렸을 때 쉽게 깨지는 단점이 있다.

대표적인 인조석, Corian은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석과 비슷한 모양으로 나오며 열과 습기에 강하여 좋은 재료로 인정받고 있다.
카운터와 벽 캐비닛 사이의 공간이 실질적인 작업공간이 되며, 18인치에서 24인치 높이의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이러한 카운터 탑의 작업공간뒷면 마감 재료로는 세라믹 타일, 포마이카, 자연석 등이 사용된다. 포마이카나 자연석을 사용할 때는 카운터 탑과 같은 재료와 색상을 쓰기도 하며 세라믹 타일을 이용한 모자이크 무늬를 넣어 디자인 패턴이 들어있는 마감을 사용하기도 한다.

부엌 캐비닛은 크게 나무 재료와 포마이카 재료로 나눌 수 있다. 나무재료는 오크를 비롯하여 나뭇결이 단단하고 고운 단풍나무 등이 인기가 있으며 마감 색을 다양하게 낼 수가 있고 나무가 주는 자연스러움과 오래두어도 싫증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포마이카 제품은 거울같이 매끈한 표면을 만들어 한층 세련된 현대적분위기를 연출한다. 부엌 마감 재료로는 세라믹
타일이나 마루가 보편적이며 물기가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고려하여 타일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12x12크기의 바닥타일이 많이 쓰이며 너무 미끄럽지 않는 재질의 중간색상을 선택하면 된다.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에는 자연채광과 환기는 필수적이다. 부엌에서는 싱크대 앞이 참문을 내기에 가장 적합하다. 싱크대 주변은 항상 물기가 있으므로 채광, 환기를 통하여 자연 건조 및 소독이 되면서 냄새를 없애는 등 청결을 유지시켜야 한다. 또한 돌출형 창문(Bay window)을 설치하여 창문 앞의 공간을 확보하여 꽃을 놓거나 장식물을 놓아 산뜻한 인테리어 요소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바람에 의해 불이 꺼지고 가스가 누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앞에 창을 설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부엌과 더불어 화장실의 마감 재료는 다음과 같다. 화장실 바닥과 벽은 세라믹타일이나 대리석 마감이 보편적이며 벽은 바닥에서 4’ 또는 천정높이까지 마감하기도 한다. 샤워나 욕조주변은 천정높이까지 타일 마감을 하도록 하고 나머지부분은 페인트로 마감을 하기도 한다. 이 경우 화장실의 습기를 고려하여 glossy한 페인트 마감이 되어야 한다. 페인트 대신 벽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한번 벽지를 사용한 경우 계속해서 벽지로 마감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왜냐하면 벽지를 떼어 내고 나면 벽면이 거칠기 때문에 페인트를 칠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타일을 구입할 때는 벽타일과 바닥 타일을 구분하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바닥타일이 더 두껍고 견고하며 논슬립 표면처리가 되어있습니다. 화장실에 들어가는 욕조, 세면대, 변기의 색상을 고려하여 벽 및 바닥의 마감을 선정한다. 타일과 타일사이의 접착부분은 그라우트(grout)라고 하며, 그
라우트의 색상을 활용하여 산뜻한 면을 만들기도 한다. 세면대 앞에는 거울을 붙이거나 Medicine Cabinet을 벽속으로 밀어 넣거나 벽면위에 돌출시켜 설치한다. 화장실 개조공사를 할 때에 재료 선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fixture(욕조, 세면대, 변기)와 faucet(샤워꼭지, 수도 손잡이 등)를 선택한다. 인터넷을 통한 관련 홈페이지 검색이나 카탈로그, 혹은 자재상을 방문하여 실물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Faucet은 일반적으로 은색 광택이 나는 니켈크롬재질이 주로 쓰이고 구리 빛의 황동(brass)재질과 광택이 없는 brushed nickel 재질 등이 있으며 가격은 아주 다양하다. Faucet을 선택할 때에는 이미 정한 Fixture에 따라 모델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세면대의 수도 손잡이를 고를 때 찬물과 뜨거운 물이 나오는 파이프 간격이 4, 8 모델이 있으므로 확인을 하여야 하고, 샤워 손잡이의 경우 찬물과 더운물을 따로 조절하는 분리형과 하나의 손잡이로 조절하는 일체형이 있다. 타월 걸이, 화장지 걸이 등의 작은 액세서리도
같은 마감 재료를 사용하여 일체감을 주는 것이 한결 분위기를 돋보이게 할 것이다부엌 및 화장실 수리에 있어 위와 같이 모든 재료가 각각의 기능에 맞게 선정되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아름다운 공간이 완성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