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크레딧카드 상식-리스크 1

2007-07-05 (목) 12:00:00
크게 작게
신용카드 사기단들의 기본적인 행동패턴을 통해 가맹점 측에서 미연에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신용카드를 지갑이 아닌 호주머니에서 뺄 때 주의해야 한다. 둘째, 신용카드 사용자의 나이가 너무 어리다고 추정 될 때 주의해야 한다.
셋째, 운전 면허증을 차에 놓고 안 가지고 왔다던가 또는 사진이 없는 임시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때 주의해야 한다.
넷째, 가맹점 측의 신용카드 사용 액수 제한 규정을 물어보고 사용액수를 넘지 않는 한도에서 따로 따로 계산을 해 달라고 요청을 할 때 주의해야 한다.
다섯 번째, 옷이나 화장품 액세서리 등, 사이즈나 모양, 색상, 가격 등을 신경 쓰지 않고 물건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한다. 재판매하려는 의도이기 때문이다.
여섯 번째, 업소가 끝날 무렵 와서 물건구입을 서두를 때 주의해야 한다. 마감 시간에는 업소 점원이나 주인들이 빨리 서두르기 때문에 카드 결제 시 허술하게 처리하기 때문이다.
일곱 번째, 많은 액수와 용량의 물건을 구입하면서 배달을 거절하고 본인이 직접 운반을 고집할 때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 대게 조직이 있어서 차량과 인원을 동원해 물량을 자신들이 직접 다른 창고로 운반하고자 하는 의도이기 때문이다.
여덟 번째, 고가품을 구입하면서 품질보증 또는 환불 절차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주의 해야 한다. 구입한 고가품을 현금화하려는 용도이다.
아홉 번째, 영수증에 사인을 비정상적으로 너무 느리게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지금까지 언급된 사항들은 가맹점 측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사기행각을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이니 이 점 유념하여 불필요한 손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겠다.
(213)365-1122

패트릭 홍 <뱅크카드 서비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