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더워지며 애완견 앨러지 증상
<문> 여름이 다가오면서 우리 집 말티스가 긁기 시작하고 앨러지 증상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답> 앨러지 증상을 확인하는 데는 혈청검사법과 피하주사 검사법이 있는데 중요한 것은 앨러지 검사를 하기 전에 내분비 문제는 없었는지, 어떤 약의 부작용은 없었는지, 농피증의 유무, 효모균의 여부를 알아내고 치료한 후에 검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피부 전문가들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귀하의 애견이 진균, 진드기에 의해서 앨러지 반응을 일으켰다면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게 됩니다. 1차적인 문제를 깨끗이 치료했는데도 계속해서 가려움증이 있다면 앨러지로 단정해도 무방하겠습니다. 철따라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아토피 혹은 벼룩 앨러지로 진단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목욕은 앨러지 원인을 피부에서 제거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식품의약국이 허가한 Atopica도 때로는 좋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부신피질 호르몬 계통의 스테로이드 제도 큰 효과를 보지만 수의사의 지시에 꼭 따라야만 합니다.
철따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면 음식물 앨러지 또는 진드기 앨러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애견이 가장 잘 일으키는 음식물 앨러지는 닭고기, 소고기, 강냉이 유제품, 밀, 계란 등이 있습니다. 앨러지를 잘 일으키지 않는 D/D 같은 처방음식을 8-12주 정도 먹이시고 간식도 철저히 금지해야 합니다.
4살 된 고양이 방광염으로 계속 고생
<문> 우리 집 4살 난 수놈 고양이가 여러 번 방광염 때문에 병원에 다녀왔는데 이번에는 돌이 생겼다고 합니다. 왜 자꾸 재발되는지요?
<답> 고양이 하층 부위의 비뇨기 계통의 질병의 원인은 너무 다양해서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혈뇨, 빈뇨, 배뇨곤란, 요관 주위염 등 거의 모두가 비슷한 임상증상을 보이며 64%정도는 뚜렷한 원인을 보여 주지 않기 때문에 확진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64%가 원인 불명이며, 19% 방광석 때문에 요도가 막혀서, 4%는 요실금, 3%는 요도감염, 그 밖에 해부학적 변이, 요도암 등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진단되므로 여러 가지 다른 임상 증상을 보여줄 때가 많습니다. 칼슘 방광석을 진단하였으나 다음 번에는 인 방광석을 진단할 때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원인을 발견해 내고 치료 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Litter Box를 가끔 새것으로 바꾸어주고, 내용물도 바꾸어 주며 장소도 다른 곳으로 옮겨 주면서 항상 깨끗하게 청소 해 주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살된 바숀 가끔 토하는 증상
<문> 5살 난 저희집 바-숀이 가끔 잘 토하는데 왜 그럴까요?
<답> 너무나도 광범위한 질문과 자세한 사연이 없어 상세히 설명 드릴수가 없고 일반적인 증세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애견이 구토할 때는 너무나도 많은 이유 때문인데 크게 나누어서 말씀드리면 갑자기 먹던 밥을 바꾸시면 토하게 됩니다. 이물질을 먹었을 때, 나뭇잎 따위를 먹었을때, 갈비뼈를 주었을 때등도 구토를 하게 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음식을 빨리 먹었을 때에도 발생합니다. 질병으로 인해서 약을 투여 받고 있을 때에도 중독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예를 열거하면 에리스로 마이신, 테트라 사이클린, 심장약, 신경충동효과 차단제 등을 복용시켰을 때에도 발생합니다. 물론 독극물을 삼켰을 때, 당뇨병, 신장염, 간장염, 만성장염, 기생충 질환, 장관암 등 등 나열 할 수 없을 정도의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해서 구토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수의사를 찾아가 진단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의과 상담(626)919-7661
손수웅 수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