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노권호의 융자 이야기/ 뉴욕시의 모기지 텍스

2007-05-05 (토) 12:00:00
크게 작게
노권호 베스트모기지 융자매니저

뉴욕시의 모기지 텍스뉴욕시에서 주택을 사려는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모기지 텍스(State Tax)를 내도록 되어 있다.모기지 텍스는 뉴저지에 집을 사는 경우에는 없으므로 뉴저지에서 뉴욕에 집을 사려는 사람은 큰 금액에 놀라곤 한다.뉴욕시 5 보로 내에는 모기지 텍스는 융자금액이 50만 달러 미만은 융자신청자가 1.75% 내게 되고, 50만 달러 이상은 2%를 내게 된다.

융자금액이 45만 달러일 때 모기지 텍스는 1.75%를 적용하면 7천875달러, 융자금액이 55만 달러일 때는 2%를 적용하여 1만1,000달러가 된다.뉴욕 시 외곽인 S.I, 낫소카운티, 서폭카운티 웨체스터 카운티, 업스테이트 뉴욕 등은 50만 달러 미만은 0.75% 내게 되고, 50만 달러 이상은 1% 를 내게 된다.융자금액이 45만 달러일 때 모기지 텍스는 0.75%를 적용하면 3천375 달러, 융자금액이 55만 달러일때는 1%를 적용하여 5천500달러가 된다.간혹 잘 모르는 융자 상담자들은 모기지 텍스 금액을 Good Faith Estimate에 적게 제시하여 융자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것처럼 위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처음에는 좋을지 모르나 클로징 때 사실을 알게되면 속은 기분을 느끼게 되며 많은 금액이 더 필요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재융자 시 모기지 텍스를 내게 하는 경우를 여러 번 봐 왔다. 이 경우는 융자금액이 15만 달러 미만의 외곽지일 경우에는 모기지 텍스를 내는 것이나 텍스 어싸인먼트를 신청하는 경비가 비슷하기 때문에 모기지 텍스 어싸인먼트를 할 필요가 없으나 재 융자금액이 20만달러 이상이고 뉴욕시 5보로에 해당된다면 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융자인의 입장에서 보면 일이 여러가지 더 늘고 융자기간도 15일에서 30일 정도 더 걸리기 때문에 기피하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그래서 어차피 손님이 내야 하는 금액이고 자신과는 상관없다고 생각하거나 귀찮아 고객이 불 필요한 세금을 내게 하는 경우도 종종 듣게 된다.모기지 텍스는 주택 구입시 한번만 낼 수 있지만 텍스 어싸인먼트를 하지않으면 재융자시에 또 내야 한다. 캐시아웃시에는 캐시 아웃 금액에 대해서만 모기지 텍스만 내면 된다.그러나, 미니멈 페이먼트 플랜을 선택 할 경우 모기지 텍스는 Negative Amortization 되는 금액을 감안하여 융자금액의 110%에 대해서는 1.75% 또는 2%를 물린다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그리고 2차 모기지도 1차와 동시에 융자를 받을 경우 모기지 텍스를 내야한다는 것을 미리 염두하여 클로징 테이블에서 놀라지 말아야 한다.

어싸인먼트 할려고 하면 현재 모기지 은행으로부터 집을 살 때 이미 모기지 텍스를 냈고 캐시아웃이 없고 단지 플랜만 변경하는 재융자의 경우는 같은 금액에 대해서는 집을 살 때 모기지 텍스를 냈다는 서류를 받아서 융자를 신청하는 은행에 변호사가 받아 제출하여 절차를 밟으면 모기지 텍스를 내지 않아도 된다.간혹, 이것을 융자인이 모르거나 절차가 번거로워 융자신청자에게 알려주지 않아 피해를 보는 사례가 가끔 있다. 모기지 텍스 어싸인먼트를 기존 모기지 은행에 신청할 때 은행은 수수료로 600 ~ 1,000달러를 미리 요청한다. 이 금액과 모기지 빌, 신규 융자신청 은행정보를 변호사에게 주면 변호사가 이 일을 처리하게 된다.재융자시 반드시 모기
지 텍스를 내야한다는 변호사도 있기 때문에 융자 전문가를 찾아 문의해야 한다. 모기지 텍스를 내지 않기 위해서는 절차와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융자전문가와 상의를 해야 한다.

뉴욕시에서 재융자를 받고자 할 때는 이자만 따지다 보면 엉뚱한데서 손해를 보는 예가 이것이다.그리고 뉴욕시에서 융자를 받으려면 신청자는 법적으로 2명의 변호사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은행 변호사는 은행이 대리인 자격을 주는 변호사 중에 융자회사에서 지정을 하게 되는데 은행
변호사는 클로징 및 융자금 지급에 있어 은행을 대리하게 되어 있다. 뉴욕은 주택 매매 클로징 때 시장판 같다.셀러부부, 셀러측 변호사, 셀러 리얼터, 바이어 변호사, 은행변호사, 타이틀직원, 바이어부부, 바이어 리얼터 등으로 사람이 많아 매우 복잡하다.

클로징 장소는 은행 변호사 사무실이나 셀러 바이어 변호사 사무실에서 대개 이루어진다.위와 같이 뉴욕의 융자는 타주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뉴욕의 주택융자는 다소 복잡하므로 믿을 수 있는 융자 전문가의 도움이 다소 필요한 것이다. 문의:융자 상담사 노권호(201-675-1951, 718-309-5452)베스트모기지 융자 매니저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