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신성호의 건축칼럼/ 주택 유지 보수

2006-10-07 (토) 12:00:00
크게 작게

집이야 말로 주인이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새 집이 금방 헌집처럼 되고 또는 오래된 집을 관리만 잘하면 새 집 못지않게 변화됩니다. 집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을 짚어 봅시다.

■터마이트
터마이트(TERMITE)는 주택의 기초 부분이나 콘크리트 바닥의 작은 균열 등을 통해 집안으로 침입, 나무를 갉아 먹는 벌레로 일단 집안으로 들어오면 문이나 바닥, 가구 등으로 옮겨 다니기때문에 제거하는데 쉽지 않은 벌레입니다. 미국에서는 터마이트 제거에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20억 달러에 달할 만큼 주택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터마이트는 최고 2억5,000만 년 전부터 생존해 온 것으로 추정될 만큼 번식력이 강하며 서식하기 알맞은 환경만 발견한다면 여기저기 옮겨 다니기 때문에 서식지를 조성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터마이트는 습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집밖 파티오나 건물 주변의 습기를 제거 하고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터마이트 검사는 매년 하는 것이 좋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적어도 10년에 한 번씩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한 터마이트 전문가는 “새 집이라도 목재가 충분히 마르지 않아 터마이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집이 오래되지 않았다고 해서 안심할 수 있는 것만은 아니다”며 “주택 소유주 스스로가 잘 살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 합니다. 또 건물 외벽의 페인트가 벗겨졌거나 지붕이 새는 경우 또는 플러밍이나 워터히터에 손상이 가서 건물 주변 또는 건물 자체에 물기가 배어들어오는 경우는 이를 즉시 수리하고 그 부분의 물기를 건조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전문 업체를 통해 터마이트를 검사 또는 제거할 경우 일반적으로 2~3군데에 의뢰해 검사 결과를 비교한 후 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검사비는 정식 리포트를 받을 경우 125달러 전후이며 터마이트 제거 방법에 따라 그 비용이 다릅니다. 터마이트 서식 여부 판별법 및 예방법, 그리고 제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터마이트 서식 여부 판별법
Drywood Termite: 마른 나무에 서식하는 터마이트로 분비물 여부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터마이트 분비물은 좁쌀 반 정도의 크기로 주로 창문이나 문틀, 파티오 가장자리 등에서 이 같은 분비물이 발견되면 드라이우드 터마이트가 있는 것입니다.

Subterranean Termite: 땅속에 있는 터마이트로 그 인근에 튜브 모양의 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벽에 진흙이 튜브 모양으로 붙어 있다면 땅속에 터마이트가 생긴 것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Dampwood Termite: 축축한 나무에 서식하는 터마이트로 드라이우드 터마이트나 땅속에 있는 터마이트보다 큽니다. 이 터마이트는 터전을 넓힐 정도로 규모가 커지면 날개를 달고 밖으로 나옵니다. 모양은 개미에 날개가 달려있는 모습이며 햇빛이 밝은 창문 밑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날개 단 터마이트를 발견했다면 이는 상당히 오래된 것이며 아주 많이 서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터마이트 예방법
-플러밍 파이프가 새거나 또는 이로 인해 물이 고이기 시작한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집 주변에 물이 고여서 내려가지 않는 곳이 있다면 반드시 수리해 습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고인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면 이는 터마이트가 가장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주택 벽과 인접해서는 화단을 만들지 않아야 하며 인근에 관상용 나무나 우거진 수풀 등이 있다면 가지를 많이 잘라 내거나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집밖에 나무를 쌓아 놓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대지로부터 습기가 배어들기 때문에 터마이트의 온상지가 되기에 좋은 조건입니다.
-지붕이나 마루 밑 등의 배선 및 배관을 위한 좁은 공간은 수시로 점검하여 환풍이 잘 되도록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집 외벽에 균열이 있는지 또는 지붕이 새는지 수시로 점검하여 수리하고 만약 이전에 물이 샌 적이 있어 오랫동안 습기가 남아 있는 곳이라면 환풍을 시켜서 완전히 물기가 마르도록 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