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신성호의 건축 칼럼/ 집안 분위기 확 바꾸는 벽지.

2006-08-26 (토) 12:00:00
크게 작게
신성호 건축설계사

아늑하고 격조 높은 분위기, 커스터마이즈된 우리 가족만의 공간을 연출하고 싶을 때 효과적인 벽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벽지는 컬러나 패턴, 또는 재질에 따라 클래식한 꽃무늬나 스트라이프, 또는 마블이나 화강암과 같은 효과를 내는 등 매우 다양하게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비닐에서부터 수공예 페이퍼까지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적절한 디자
인의 벽지를 고르는 것입니다. 다양한 벽지의 종류를 알아보고 벽지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를 위한 힌트를 소개합니다.

다양한 분위기의 벽지


클래식 분위기의 꽃무늬 벽지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을 연출하는데 알맞습니다. 꽃무늬로 전체 벽 공간을 채울 수도 있지만 스트라이프 무늬의 벽지와 함께 사용하면 좀 더 안정적인 멋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이때 벽지가 만나는 부분은 테두리 벽지를 이용해 이음새를 장식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배경으로 알맞은 격자무늬 벽지
은은한 색상의 격자무늬 벽지는 장식물을 걸 수 있는 배경 벽을 연출하는데 안성맞춤입니다. 특별히 벽면을 강조하지 않는 이 같은 방법은 유러피언 컨트리 스타일입니다.

좁은 공간에 제격인 메탈 분위기 벽지
화장실과 같은 좁은 공간에서 더욱 효과적인 메탈 표면의 벽지입니다. 이러한 벽지는 고대 이집트와 같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좁은 공간일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리빙룸 공간에 잘 어울리는 아지랑이 무늬 벽지
페인팅의 드래깅과 같은 효과를 내는 아지랑이 무늬의 벽지는 가장자리 부분을 몰딩 처리해야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으며 현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안성맞춤입니다.

꽃무늬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스트라이프 벽지
스트라이프 벽지에 화려한 꽃무늬의 커튼이나 침대보는 환상적인 배합입니다. 은은한 스트라이프 벽지는 침실 배경으로 자주 이용되며 몰딩으로 천정과의 이음새를 처리해 주시면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알아 두어야 할 기초 상식
벽지 바르는 것은 보기보다 어려운 작업입니다. 어떻게 보면 페인팅보다 더 힘든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안의 작은 공간부터 한번 시도해 보고 노하우를 익힌다면 무조건 엄두를 내지 못할 일도 아닙니다. 화장실과 같은 작은 공간을 시험무대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벽면의 방해물이나 코너가 적은 공간부터 시작합니다. 한쪽 벽면이나 또는 현관 입구 정도면 좋을 듯싶습니다.자른 이음새가 쉽게 이어질 수 있는 무늬를 선택합니다. 옆으로 계속 이어질 때 무늬를 따로
맞출 필요가 없는 스타일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디자인이 월등한 벽지보다는 백그라운드로 좋은 은은한 색상 및 무늬의 벽지가 모서리 부분을 연결하는 작업이 더 쉽습니다.품질이 좋은 것, 머신으로 프린트된 것, 그리고 적당히 트리밍이 된 벽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
니다. 가장자리를 따로 자를 필요가 없어 벽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가능한 한 접착력이 좋은 종이 재질의 벽지를 이용합니다. 뒷면은 종이고 앞면은 비닐 재질인 것이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리 합니다.만약 벽지를 바르는데 필요한 도구를 벽지를 구입한 곳에서 빌린다면 그곳에서 사용법을 반듯이 익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작업전 매끄럽고 깨끗한 큰 테이블을 준비해 놓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