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신성호의 건축 칼럼/ 주택 인테리어

2006-08-12 (토) 12:00:00
크게 작게
신성호 건축설계사

인테리어는 단순히 집안 내부의 장식에 그치는 것만이 아닙니다. 얼마나 신경을 쓰느냐에 따라 좁은 집을 넓게 쓰는 효과를 누리기도 하고, 집 전체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집안 구석구석 어떻게 하면 한정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좁은 집 넓게 쓰기
‘인형의 집’에서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2003년말 미국인들이 사는 단독주택 규모는 평균 2천 3백 20평방피트입니다. 지난 70년대에 비하면 50%이상 커졌습니다. 그러나 아파트와 콘도미니엄을 합치면 가구당 전용 면적은 아직 1천6백 95평방피트에 불과 합니다. 하지만 좁은 집도 널찍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전용 면적이 좁더라도 효과적인 가구 배치와 완벽한 수납, 널찍해 보이는 컬러와 패턴을 십분 활용하면 좁은 공간도 쾌적해질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공간을 줄이고 동선을 효과적으로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집안 분위기를 시원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가구 배치가구가 차지하는 면적을 바닥 면적의 30% 이하로 줄여야 공간이 쾌적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좁은 집에서는 덩치가 작고 기능이 다양한 가구가 필수적입니다. 예컨데 수납 박스 위에 큰 쿠션을 얹은 소파는 차지하는 면적도 작고 수납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박스와 쿠션
색깔은 밝고 화사한 것, 디자인은 단순하고, 높이는 시야가 트일 수 있도록 낮은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투리 공간에 다기능 가구를 배치하면 효과적입니다. 2인용과 4인용으로 접고 펼 수 있는 식탁도 좋습니다.

예컨대 아이키아(Ikea) 등에서 나오는 ‘홀 사이드 테이블’은 평소에 넓게 펼쳐 쓰다가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벽에 붙여 둘 수 있습니다. 거울을 달아 화장대로 쓸 수 있는 서랍장이나 수납 기능을 갖춘 침대도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침대 아래에 바퀴 달린 선반을 두고 그 안에 철 지난 옷이나 스키 장비를 보관하면 됩니다. 거실에 액자를 걸 때는 소파 바로 위에 있는 벽에 거는 것이 안정감이 있어서 좋습니다. 거실을 넓어 보이게 하고 싶다면 소파에서 20cm정도 위에 걸고 쿠션과 그림의 색을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이 단순하고 날씬한 철제 가구는 좁은 집을 넓어 보이게 하고 수납공간까지 확보해 줍니다. 소파 옆 좋은 공간이나 가구 옆의 작은 공간에 슬림형 철제 가구를 설치해서 책과 CD, 소품 등을 깔끔하게 정리 할 수 있습니다. 간결한 디자인이 좋고 좁은 공간에서 이동이 손쉬운 가벼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선 확보
가구 배치는 실내 동선을 최대한 감안해야 합니다. 평소에 어느 방향으로 자주 다니는지를 고려, 가구와 가구사이 또는 가구와 벽 사이 공간을 넉넉하게 떼어 둡니다. 비좁은 원룸 아파트라면 소파를 일자로 벽에 붙이고, 조금 공간이 있다면 벽에 붙이는 L형이 바람직합니다. 장식장도 키가 낮은 게 좋고 장식장 대신 벽돌로 선반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선의 방법은 필요 없는 것을 버리는 것입니다. 한정된 공간에 활력을 불어 넣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붙박이 가구가 있다면 바랄게 없습니다. 붙박이장도 디자인이 단순하고 색상이 밝은 게 좋습니다. 잘 쓰지 않는 물건을 담아두면 실용 공간이 훨씬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벽 색깔
좁은 집에서는 흰색이 가장 무난합니다. 어둡거나 답답한 좁은 방도 흰색으로 바꾸면 훨씬 넓어 보입니다. 여기에 푸른색 계통의 액세서리를 곁들이면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이처럼 차가운 색깔을 배경으로 악센트를 주면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흰색 펄이나 광택이 나는 화이트 글로시로 변화를 준 가구들도 괜찮습니다. 전체적인 배색은 한 가지 계열 색으로 통일하는 단색 계획이나, 비슷한 두세 가지 색을 함께 사용하는 유사 색, 그리고 반대되는 색끼리 맞추는 보색 등 세 갈래가 있습니다. 그러나 좁은 집에서는 강한 색의 대조 보다는 밝은 계통의 은은함 속에 약간의 액센트를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조명과 카펫
조명도 무시 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일단은 자연 채광을 최대한 확보하는 게 좋습니다. 커튼도 비치는 소재를 사용해야 창밖의 햇살이 안으로 스며 집안이 환하고 넓어 보입니다. 밤에는 할로겐이나 삼파장 전구로 실내 전체를 환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침실에서도
러브 소파를 치우고 근사한 스탠드를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에도 두세 개의 조명을 일렬로 설치하면 한결 넓고 환해 보입니다. 카펫도 베이지나 우윳빛 등 밝은 색으로 깔아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같은 크기의 방이라도 넓고 시원하게 보이는 것은 착시 현상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패턴도 마찬가지로 수직선 같이 확장하는 틀림의 패턴이 실내를 넓어 보이게 합니다. TEL: 718.428.2882 FAX: 718.428.2872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