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재정상담’

2006-03-02 (목)
크게 작게
문 증여 방법과 한도는?

<문> 대학을 갓 졸업한 자녀들에게 증여하고 싶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증여가 가능하며 증여 한도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답> 자녀들에게 증여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기 전에 우선 증여와 상속에 대한 차이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념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살아 생전에 자식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것을 증여라고 하고 부모가 사망하고 자녀들에게 물려주는 것은 상속이라고 합니다. 증여세는 재산을 주는 사람 즉, 부모가 내야 합니다. 상속세는 받는 사람, 즉 자녀들이 내야 합니다.
미국에서 세금 안내고 평생동안 자녀들에게 증여할 수 있는 총액은 100만달러입니다. 자녀가 둘인 경우 나눠서 50만달러씩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셋이면 나눠서 33만달러씩 증여 가능합니다. 물론 한 아이에게 몰아서 100만달러를 줄 수도 있습니다.
부모 중 1명이 1년에 증여할 수 있는 금액은 2006년에는 1만2,000달러입니다. 부부를 합치면 2만4,000달러를 증여할 수 있는 셈이죠.
증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증여해서 5∼10년 뒤에 자녀가 필요에 따라 찾아 쓰게 하려면 생명보험, 529 교육학자금 플랜, 뮤추얼펀드, 은행 예금 등이 있습니다. 가령 생명보험의 예를 들면 생명보험의 보험금을 내는 돈이 증여가 되는 셈입니다.
이런 방법을 안 써도 트러스트를 세워놓고 그 트러스트를 생명보험의 소유주로 해 놓으면 증여세 및 상속세 없이 생명보험의 프리미엄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뮤추얼펀드가 좋은 증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대학원을 간다면 529플랜에 가입해 1년에 1만2,000달러까지 증여세 없이 학자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타 증여방법으로는 개인은퇴계좌(IRA)를 가지고 계신 분들 중에 59세 이상이 되신 분들은 IRA에서 일부 자금을 인출해 자녀들을 위한 생명보험 가입을 해 상속 재산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문 65세 은퇴자의 은퇴 플랜은?


<문> 저는 65세로 이미 은퇴했습니다. 은퇴 설계를 하기에는 너무 늦은 건 아닌지, 안 늦었다면 어떤 방법으로 은퇴계획을 세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 귀하와 같은 분들에게 알맞는 은퇴 플랜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플랜은 은퇴연금(Annuity)인데 만약 기존 개인은퇴계좌(IRA)나 401K, CD, 채권 등을 가지고 있다면 평생동안 연금이 지불되는 은퇴연금 플랜에 옮겨 놓는 것(Rollover)을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약 7,700만명의 베이비 부머 첫 세대가 벌써 은퇴를 시작했고 매년 은퇴를 할텐데 은퇴연금은 소셜 시큐리티 지원 외에 아주 좋은 은퇴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장점 몇 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갈수록 길어지는 은퇴기간에 장기간 일정 연금이 지급이 되어 우려되는 은퇴자금 부족 현상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연금지급 시기를 신축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은퇴연금이 지급된 이후에도 주식이나 채권 시장에 투자되어 원금이 계속 자라날 수 있어 보다 더 길어진 은퇴생활에 잘 대응할 수 있는 플랜입니다.
똑같은 투자성 은퇴연금이라도 회사마다 다소 이자, 인출 옵션 및 플랜 취소에 따른 페널티(Surrender Charge) 기간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 금융회사의 투자성 은퇴연금은 가입한 후 최소 4∼7% 이자를 보장하지만 가입 후 10년 내에 인출이 없어야 7%를 보장합니다. 또 다른 회사는 가입 후 최소 6% 이자를 보장하면서 1년이 지난 후에 바로 인출이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플랜 가입 후 10년 내에 가장 높은 시점의 투자 증식된 금액을 기준으로 5% 연금이자 지급을 보장합니다.
재정 전문가와 상담을 해 자기의 연령 및 은퇴시기를 잘 고려하여 알맞은 은퇴연금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랜 취소에 따른 페널티도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면 어떤 플랜은 55∼80세는 7년간 페널티가 있고, 81∼85세는 5년간 페널티가 있는 등 회사 및 플랜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남으로 선택을 잘 해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은퇴연금 중 귀하에게 굳이 한가지 플랜을 추천을 해드리자면 주식시장의 상승장을 활용한 거치 연금(deferred annuity)과 바로 연금이 지급이 되는 즉시연금(immediate annuity)을 혼합한 투자성 은퇴연금 플랜입니다.
확정 연금이 돌아가실 때까지 지급이 되는 연금플랜으로써 본인이 인출시기를 언제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입금도 가능하여 주식시장의 상승 기회도 잘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 이상의 확정 연금이자 지급 기준 년도를 매년 변경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쓰다가 남은 금액은 배우자나 자녀분들에게 줄 수 있어 여러 가지로 은퇴한 분들에게 적합한 플랜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박종원 재정상담가
(323)393-555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