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말티스가 전혀 짖지 않아요
<문> 1년2개월 된 말티스를 친구가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저에게 선물해서 사흘 전 데려왔습니다. 밥도 잘 먹고 잘 노는데 전혀 짖지를 않습니다. 벙어리 개가 아닌지 걱정됩니다.
<답> 개가 집을 잃었다가 어떻게 자기 집을 찾아올까요. 항문의 2시 방향과 10시 방향에 있는 두개의 항문 주머니로부터 나오는 삼출물의 냄새를 100만분의1의 희염산 냄새까지도 맡을 수 있는 강한 후각 때문에 몇 십리 길을 잃었다가도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자기 집 울타리에 무수히 떨어진 삼출물로 인해서 자기 영역 즉 자기 집인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직 귀하의 애견은 자기 집인 것을 모르기 때문에 짖지를 않는 것입니다.
시간이 좀 지나야 영토 확장이 확인되게 됩니다. 오래 갈 경우 개성에 따라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먹이를 잘 주고 쓰다듬어 주면서 사랑해 주십시오. 주위환경이 이것이 내 집이고 내 주인이다 라고 확인되면 점점 꼬리를 치기 시작하면서 긍정적으로 짖기 시작할 것입니다.
문 생선 먹어서 고양이 피부병이 생겼나요
<문> 5년 된 고양이를 기르고 있는데 오랫동안 피부병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생선을 먹이면 피부병이 생긴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요새는 생선을 통 안 먹이는데도 오돌도돌한 피부병이 자꾸 재발됩니다.
<답> 고양이의 피부병(Milliary Dermititis)을 옛날에는 생선을 먹고 나면 발생한다고 믿었으나 수십 년에 걸친 연구 조사 끝에 그렇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라틴어의 Milliary라는 뜻은 수수알을 뜻하는 것으로 고양이 피부에 수수알 같은 피부병이 생긴다고 해서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불긋불긋 딱딱하게 만져지는 반점이 생기며 탈모가 되기도 하며 습진, 궤양의 증상도 나타냅니다. 벼룩 앨러지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진드기 등 외부 기생충이 일으키기도 하며 모낭의 세균 감염, 곰팡이, 면역간섭 이상증후군, 음식 앨러지, 비오틴 결핍, 엽산 결핍증 등 그 원인이 광범위합니다.
피부반응 검사, 조직검사 등을 실시하여 그 원인을 알아내고 원인 제거하는 것이 제일 빠르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벼룩은 새로 나온 Front-Line 등 박멸제를 쓰시고 고단위 스테로이드 제와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시면 좋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문 골든 리트리버가 고도 비만입니다
<문> 골든 리트리버 암놈을 기르고 있는데 고도 비만이라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답> 서구세계에서 애견과 고양이가 네 마리 당 한 마리가 비만인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습니다.
갈비뼈가 잘 보이지 않고 꼬리 앞쪽이 통통하게 지방이 낀 것 같이 보이며 허리에 훌쭉 들어간 부분이 일직선으로 보이면 귀하의 애견을 비만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다. 허리 일직선보다 오히려 더 튀어나와 불거져 있으면 고도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으로 인한 비만도 있기 때문에 감별이 필요합니다. 비만은 당뇨병과 심장질환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군것질을 중단하시고 다른 개의 밥을 먹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시고 이웃집 개밥도 훔쳐먹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해야 합니다.
불임 수술 후에 체중이 마구 불어나는 증상이 있지만 비만은 영양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일어나므로 칼로리가 낮은 밥을 주도록 해야합니다. 그 한 예로 R/D라고 하는 비만방지 처방 밥을 수의과 병원에서 구입해서 먹이시기 바랍니다.
매일 매일 계속적으로 운동을 시켜야 하는데 테니스볼로 물어오기 운동을 시키시는 분이 많은데 치아의 에나멜 층이 파괴되므로 공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는 것으로 대치하시기 바랍니다.
손수웅 수의사
애완동물 문의 (626)919-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