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들고 다니는 ‘여행가이드’

2005-04-19 (화)
크게 작게

▶ [신제품] 다기능 PDA ‘Re:call’

[신제품] 다기능 PDA ‘Re:call’

UBC 및 SFU, 업계와 공동개발
위치 표시 기능과 함께 방문지역 역사 등 다양한 정보 제공하는 여행 가이드역할까지

UBC등 대학과 업계가 공동으로 개발한 손바닥만한 크기의 PDA제품이 선을 보여 화제다. 밴쿠버 썬은 개발 회사를 포함 관계자들과의 인터뷰 기사를 게재했다.
다음은 이라고 명명된 이 제품이 지닌 특성 등을 소개한 이 기사의 주요 내용.

한 손에 쥘 수 있는 크기로 카메라 기능은 물론 해당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정보도 제공해 전자 가이드 역할까지 가능한 PDA 제품이 개발됐다.
이라고 명명된 이 제품은 이용자가 만일 인근의 커피 숍과 영화 상영 시간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 이에 대한 정보는 물론 이미 관람하거나 이용한 고객이 올려놓은 심사평을 접할 수 있다.
이용객은 또한 자신이 방문하고 있는 지역에서 사진을 찍어 간략한 노트와 함께 저장할 수 있어 다이어리 기능도 갖추고 있다.
위치 표시까지 가능한 이 제품은 UBC, SFU 등 대학과 텔러스, 노키아, 뉴 미디어 BC등 업계로 구성된 컨소시엄인 모빌 뮤즈(Mobil MUSE)에 의해 개발되었다.
Media-rich Urban Shared Experience의 약자인 MUSE는 글자 그대로 도심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제공하는 미디어 역할을 한다.
HP사의 포켓용 PC에 장착되고 위치 표시 시스템을 부가 옵션으로 갖춘 이 제품은 향후 5년 내 옵션이 아닌 기본 사양이 될 것으로 보인다.
Mobil MUSE 소속 연구원인 줄리 질버씨는 지난 주 그랜빌 아일랜드를 걸어다니면서 시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했다.
Mobil MUSE 측은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성에 대해 1년 내 제품이 시장에 선보일 것이나, 관광객이 몰리는 곳에서 단순히 대여하는 방법도 있고 초고속, Wifi(삼각 측량을 통한 위치 표시 시스템)과 포토 및 비디오 기능을 갖춘 PDA 소유가 일반화되면 특정 지역에 대한 정보 서비스만을 판매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질버 연구원은“제품이 우선적으로는 관광 업계 등으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지만 이 제품을 통해 사회적(Social) 네트워킹에도 기여하는 방법을 연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어떤 이가 어떤 곳을 지나면서 자신의 느꼈던 바를 에 남겨 이것이 도시 계획에 반영되거나 특정인과 특정 사건을 기억하는 기념 벤취에 남기는 것도 상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모빌 뮤즈(Mobil MUSE)컨소시엄은 캐나다 헤리티지부와 서부 경제 개발부로부터 160만 불의 자금지원을 받아 잠재 고객 분석 및 모빌 콘텐트 자료 이용 방안 등을 연구하기 위해 지난 해 출범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