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 이글즈 중심으로 그린베이, 애틀란타 등 수퍼보울 도전장
올해는 누가 수퍼보울에 도전하나?
NFL이 시즌 마지막 경기를 남겨놓고 플레이오프의 윤곽을 드러냈다. 먼저 AFC는 작년도 수퍼보울 우승팀 뉴잉글랜드 패이트리엇츠가 13승2패의 전적으로 일찌감치 조우승(동부조)을 확정지었다. AFC의 북부조에서는 피츠버그 스틸러스가 14승1패기록으로 조우승을 확정지었고, 남부조에서는 인디애나 콜츠(12승3패), 서부조에서는 샌디에고(11승4패)등이 각각 조우승을 확정짓고 패이트리엇츠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올 NFL 판도는 강팀들이 모두 AFC에 몰려있어 AFC 우승팀(챔피온쉽)이 수퍼보울 우승팀으로 남을 가능성이 크다. 패이튼 매닝의 인디애나, NFL 최고의 성적을 구가하며 신데렐라 시즌을 이어가고 있는 피츠버그, 전년도 우승팀 뉴잉글랜드 등… 모두 수퍼보울 우승후보로 손색이 없는 팀들이다.
NFC의 경우는 오합지졸만 모여있다. 시즌 초반부터 기세를 올려왔던 필라델피아 이글즈만이 13승2패 기록으로 수퍼보울 후보로 거론되고 있을 뿐, 애틀란타(11승4패), 그린베이(9승6패), 시애틀(8승7패)등은 약체 디비젼에 속한 덕분에 간신히 플레이오프에 턱걸이한 팀들이다.
바이킹즈, 램즈, 팬터즈, 세인츠 등은 남은 2 장의 티켓을 놓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NFC 판도를 먼저 살펴보면 는 필라델피아 이글즈가 뭐니뭐니해도 가장 강력한 수퍼보울 후보다. 49ers로 부터 와이드 리시버 터렐 오웬즈를 영입한 이글즈는 올 시즌 피츠버그 스틸러스에게 당한 원정 1패를 제외하곤 패전이 없다. 27일 월요일밤의 경기에서 램즈에 일격을 당하긴 했으나 이글즈로서는 의미없는 경기였다.
이글즈는 쿼터백 도너번 맥넵은 올 시즌 3천8백75야드를 기록하며 단테 컬페퍼(4,418야드, 바이킹즈)에 이어 패싱 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공중공격을 주무기고 하고 있는 이글즈는 지난주 핵심 공격수 터렐 오웬즈(리시버)가 발목부상으로 전력에 큰 차질을 입고 있으나 여전히 그린베이 패커즈와 함께 수퍼보울 후보 1순위다.
NFC에서는 이글즈 외에 애틀란타 팰콘즈가 11승4패라는 짭짤한 기록으로 수퍼보울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그러나 애틀란타는 공격력이 NFC 9위, 수비력도 6위에 그치고 있는 고만고만한 전력의 팀이다. 올시즌 대진 운이 좋았다. 팰콘즈는 디트로이트, 캔사스 시티, 탬파베이등 약체 팀에게 패배한 전적이 있고, 강팀이라고는 덴버를 꺾은 것밖에 없다(41-28).
NFC는 오히려 후반기 상승세로 플레이오프에 입성한 그린베이 패커즈(9승6패)의 돌풍이 예상된다. 베테랑 쿼터백 브렛 화브를 앞세운 그린베이의 공격력은 바이킹즈에 이어 NFC 2위를 마크하고 있고 특히 공중공격이 폭발적이다. 다만 수비가 약한 것이 그린베이의 흠. 그린베이의 수비력은 49ers나 디트로이트보다도 못한 NFC 14위에 처져 있다. 챔피온쉽 경기를 이글즈 홈그라운드에서 치러야 하는 것도 걸림돌이다. 그러나 그린베이는 화브라고 하는 불세출의 쿼터백이 버티고 있다. 2차전 예상팀 애틀란타만 꺾는 다면 오웬즈가 빠진 이글즈와의 일전(챔피온쉽)은 한번 해볼만하다.
NFC는 이외에도 시애틀 시혹스가 8승7패의 전적으로 플레이오프를 확정지었다. 램즈의 성적에 따라 조우승(서부조)도 가능하다. 시혹스는 시즌 초 강력한 우승후보로 점쳐 졌으나 후반기 하락세로 플레이오프에 턱걸이 했다. 1차전 통과도 불확실한 팀이다. 이외에도 램즈(7승8패)가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젯츠에 승리하고, 시혹스가 애틀란타에 패하면 조우승으로 플레이오프에 오를 수 있다. 만능 공격수 마셸펄크가 여전하지만 워너 빠진 램즈는 올 플레이오프만 턱걸이해도 성공작이다.
미네소타 바이킹즈(8승7패)또한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워싱턴에 승리하면 자력 P.O. 진출이 가능하다. 바이킹즈는 단테 컬페퍼, 랜디 모어라고 하는 불세출의 공격 콤비가 버티고 있다. 수비의 약점만 극복하면 플레이오프에서 일을 저지를 팀이다.
뉴올리온즈 세인츠(7승8패)의 경우도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캐롤라이나에 승리하면 자력 플레이오프 진출이 가능하다. 질 경우 램즈가 패해야만 플레이오프 진출이 가능하다. 캐롤라니이나 팬터즈(7승8패)의 경우도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뉴올리온즈를 꺾고 램즈와 바이킹즈가 모두 패하면 플레이오프에 턱걸이 할 수 있다. 두 팀 모두 1차전 탈락이 예상된다.
<이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