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이근만의 건축칼럼]전체 건축 공정에 대한 이해 (2)

2004-08-11 (수) 12:00:00
크게 작게
5.단열공사

단열 공사는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 기후에 대하여 사람이 쾌적하게 살수 있도록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기 위한 것으로서 실내의 온도가 외부로 새지 않도록 하는 공사를 말합니다. 단열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많은 에너지 소모와 결로 현상이 생깁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와 여름과 겨울의 연교차가 클 경우 더욱 세밀한 작업을 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열재의 종류로는 흔히 스티로폼이라 불리는 발포폴리스티렌, 아이소핑크라 불리는 압출폴리스티렌, 유리면으로 불리는 글라스울, 암면으로 불리는 락울 등이 있는 데 일반 주택에서는 주로 스티로폼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티로폼 사용 시에는 두께보다 밀도에 치중 해야 하며 주로 벽에는 R13, 지붕에는 R19를 사용합니다.


단열 공법에는 기본 골재와 단열재의 위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단열, 중단열, 외단열 세 가지로 나뉩니다. 내단열 공법은 골조내부, 즉 실내에 단열재를 넣고 석고보드 등으로 벽면을 만드는 공법입니다.

내단열은 신축 건물보다는 기존에 단열이 안된 건축물을 리모델링 할 때 유용하며 전반적인 시공이 용이하나 모서리 처리 부분에 공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전에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매끄럽게 처리되지 않았을 경우 내기와 외기가 만나 겨울철에 결로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중단열은 주로 치장벽돌을 쌓거나 석재 등을 붙일 때 골재 내에 단열재가 들어가는 공법으로서 외장 공사와 동시에 진행이 되어집니다.

시공시 창호주위 등에서 부분적인 단열재 공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외단열은 스타코(Stucco)와 같이 골재를 외부에서 단열재로 감싸고 그 위에 마감을 하는 공법으로서 단열 방법 중 효율이 높은 공법입니다.

6.창호공사

창호는 기능적으로 채광, 환기 및 조망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반대로 외기가 들어올 수 있는 통로로 단열성능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창호의 종류에 관해서는 이미 다룬바 있으므로 창호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인 유리에 관해서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유리의 종류에는 단창유리와 복층유리가 있으며 복층유리란 유리와 유리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서 보다 단열효과가 좋으며 사이에 간살을 넣어 모양을 내기도 합니다. 또한 유리에 청색이나 녹색과 같은 색을 넣어 만든 칼라 복층유리도 있습니다.


7.내외부 마감공사

외장, 지붕 및 창호 공사가 완료되어 외기 및 비바람을 막게되면 본격적
으로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내부에 대한 마감공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실내 마감은 크게 천장, 벽 및 바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내마감자재는 설계도서 작성시 기본적인 마감의 종류에 대하여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시방서에도 각각의 자재에 대하여 좀더 구체적인 사양 및 시공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으나 실제로 정확한 모델과 사양은 공사 진행 시 견본품을 보면서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내 마감재의 선택은 예산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정해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에 의한 효과적인 선택입니다.

8.설비공사

설비공사란 보일러 및 냉난방공사, 급수 및 배수 등의 위생공사, 전기공사 등을 통틀어 말하며. 실내의 쾌적한 환경과 주택으로서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물을 설치하는 공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방의 경우 천정상부에 덕트를 설치하여 불어주는 방법과 온수를 이용하여 바닥에 베이스보드(Baseboard), 라디에이터(Radiator)를 통해 방사시켜 주는 두 가지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바닥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이점이 있으나 공기가 다소 건조하며 후자의 경우는 그 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공사는 등기구(조명)공사와 전열(콘센트)공사로 구분되어지며 전화나 케이블과 같은 주택의 인프라를 위한 계획도 사전에 미리 계획되어진다면 보다 완성된 공사의 마무리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9.내부 인테리어 및 가구 공사

어느 정도 전체 공사의 공정이 완성되어지면 내부의 세부적인 마감과 가구 공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벽체와 마루사이의 걸레받이(Base) 설치나 벽체와 천장이 만나는 부위에 경계를 지어주는 몰딩 등의 마감처리를 해주게 됩니다. 동시에 붙박이장(Closet)과 같은 가구공사를 병행하는데 이 또한 도어의 종류를 슬라이딩타입의 폴딩도어(Folding)를 할 것인지 힌지타입의 여닫이(Swing)로 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져야 합니다.

10.마무리-시공의 마무리와 관련하여 동시에 행해지는 작업으로 주택외부공사가 있습니다. 조경공사를 비롯한 데크, 드라이브웨이, 대문, 담장 등의 공사가 이루어집니다. 전체 조경을 비롯한 외부공사에 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건축공사에 대한 공정을 바로 알고 상황에 맞는 검토와 결정을 적절하게 행한다면 건축주로서 보다 나은 결과물을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Kenny Lee Architect. 718-463-2406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