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한/한리스 도요타 플릿 매니저
얼마전의 일이다. 상의드릴 일도 있고 해서 오랜만에 누님 집에 전화를 드렸다. 워낙 바쁘게 사시는 분이라 live목소리는 기대도 못했고 자동응답기를 통해 낭랑한 누님의 목소리가 방송되는 데, You have dialed 415-45-6789, please leave your message.라고 아주 사무적으로 들렸다. 반사적으로 나의 message는 Hi, this is 510-777-1111, please call me at your earliest convenience. 하고 전화를 끊었다. 장난으로 한일이고 후에 누이와 통화는 했지만 점점 미국이라는 사회가 정이 없고 차가워져 감을 느끼는 것은 나 혼자만의 생각일까?
Social Security Number, 은행구좌번호, 컴퓨터 웹사이트마다 Log-In I.D, Password등 하다 못해 그 모든 개인의 number를 정리해서 기억해주는 웹 서비스도 있는 데 그 웹사이트에 들어가는데도 I.D와 Password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왜 자동차상식 쓰다가 숫자푸념이 나왔는가 하고 물으신다면 자동차 역시 숫자지옥(?)을 헤어나지 못하고있고 거기에 따른 숫자의 중요성을 일깨워드릴까 하는 서론이다.
자동차제조업들은 1954년부터 생산차량에 I.D number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1981년부터 생산된 미국에서 굴러다니는 모든 자동차, 트레일러, 오토바이, mopeds에는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이라는 17자리숫자가 부여되어 있다. 국내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에 의해 시작된 이 제도는 늘어나는 차량절도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연방정부의 한 방편이기도하고 자동차의 중요부품들에는 이 숫자들이 새겨져 있다. 그러면 이 17자리숫자는 도대체 무슨 뜻을 함유하고 있을까?
예: 1G1JF27W8GJ178221
*첫 자리는 차량생산국을 나타낸다.
U.S.A(1 OR 4), 캐나다(2), 멕시코(3), 일본(J), 한국(K), 영국(S), 독일(W), 이태리(Z)
*둘째 자리는 제조회사를 말한다.
Audi(A), BMW(B), Buick(4), Cadillac(6), Chevrolet(1), Chrysler(C), Dodge(B), Ford(F), GM Canada(7), GM(G), Honda(H), Hyundai(M), Jaguar(A), Lincoln(L), Mercedes Benz(D), Nissan(N), Toyota(T), Volvo(V)
*셋째 자리는 자동차형(形)이나 제조업체의 방계(division)회사를 말한다.
*넷째에서 여덟째 자리는 body style, 엔진 type, 모델, 씨리즈등을 말한다.
*아홉째 숫자는 자릿수(Check Digit)로써 전(前) 여덟 숫자의 정확도를 체크 한다.
*열 번 째 자리는 차 생산연도를 말한다.
1988(J), 1989(K), 1990(L), 1992(N), 1993(P), 1994(R), 1995(S), .........2000(Y), 2001(1), 2002(2), 2003(3), 2004(4)
*열 한 번째 자리는 조립공장을 나타낸다.
*열 두 번째부터 열 일곱 번째는 제조회사의 생산 일련번호을 말해준다.
VIN 넘버의 정체는 이 정도만 알면 Expert수준이다. 중요한 것은 이 번호를 알아야 차량을 사거나 팔 때, 차량국(Department of Motor Vehicles)에 신고 또는 조회 할 때에, Dealer 서비스 센터에서 Warranty문제를 처리 받을 때에 일 처리가 완만해 진다는 것이다.
고객들 중 많은 경우 VIN 넘버가 어디에 나와 있는 줄 몰라 고생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는 데 차량의 dashboard의 운전사쪽 앞 유리 하단부분에, 차량 앞 뒤 양쪽 문 측면, 트렁크 뚜껑(trunk lid)앞 측면 등에 새겨져 있다. 서류에서 발췌한다면 차량국 등록증(registration paper), 자동차 구매 계약서 상단(上端), 보험증명서, 딜러 정비견적서등이다. 물론 실수로 틀린 넘버가 기재될 수도 있고 정확도를 기준해서 말한다면 신용할 수 있는 서류는 1. 차량국 등록증, 2. 자동차 계약서, 3. 딜러 정비견적서, 4. 보험 증명서의 순이다.
VIN넘버는 차량이 도난 됐을 경우 차량의 owner 확인에 절대 중요하고 중고차를 사고자 할 때에도 Original Body Part가 바뀌었는가 확인할 수 있다. 단순한 17개의 숫자이지만 자동차가 차지하는 우리생활의 부분만큼 중요함은 논 할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