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화씨 20도는 섭씨 몇도 입니까?

2004-01-26 (월)
작게 크게
온도 단위로 한국서는 섭씨를 쓰고 미국서는 화씨를 쓴다. 그래서 한국에서 미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는 사람들은 Fahrenheit(화렌하이트) 즉 화씨로 표시된 20도라는 온도가 어느 정도 추운건지 얼른 감이 오지 않을 것이다. 한국인들에겐 역시 Celsius(쎌시어스) 즉 섭씨로 영하 6.6도라고 해야, “야, 굉장히 춥구나” 하고 느끼게 된다. 섭씨와 화씨의 “씨”는 Mr.란 뜻이다. 왜냐하면 화씨 온도계는 독일 과학자 Fahrenheit씨가, 섭씨 온도계는 스웨덴 과학자 Celsius씨가 각각 발명했기 때문이다. 화씨 온도계는 물이 어는 온도를 32도, 끓는 온도를 212도로 잡은 것이고, 섭씨 온도계는 물이 어는 온도를 0도, 끓는 온도를 100도로 잡은 것이다. “화씨 20도는 섭씨로 몇도냐?”고 영어로 물으려면 What degrees Celsius is 20 degrees Fahrenheit?(왓 디그리이즈 쎌시어스 이즈 투에니 디그리이즈 화렌하이트)라 하면 된다.
화씨를 섭씨로 바꾸려면, 화씨 온도에서 32를 빼고, 그것을 9분의5로 곱하면 된다. 이것은 암산하기가 좀 어려우므로, 화씨에서 32를 뺀 것의 절반이 섭씨라고 보면 대충 맞는다. 예컨대, 화씨 20도에서 32를 빼면 -12가 되고 그것의 반은 -6이니까 화씨 20도는 대충 섭씨 영하 6도 정도가 된다. 정확하게는 영하 6.6도지만...

A: Today’s high will be only 20 degrees Fahrenheit.
B: What’s that in Celsius?
A: Six point six degrees below zero.
B: How do you change a Fahrenheit temperature to a Celsius one?
A: Subtract 32 from a Fahrenheit temperature and then multiply by five ninths. Or subtract 32 from a Fahrenheit temperature and divide by two. The result is the approximate temperature in Celsius.
A: 오늘의 최고기온은 화씨 20도가 될거래.
B: 그게 섭씨로는 몇도나 되니?
A: 영하 6.6도.
B: 화씨를 어떻게 섭씨로 바꾸니?
A: 화씨에서 32를 빼고 9분의 5로 곱하면 돼. 또는 화씨 온도에서 32를 빼고 둘로 나눠. 그러면 그게 대충 섭씨온도가 된다구.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