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폰회사 바꾸면 전화기도 교체해야
2003-11-19 (수) 12:00:00
24일부터 시행 ‘셀폰 번호 유지’ 일문일답
회사 바꾸려면 전화 하거나 원하는 소매점 방문
일반 전화기를 셀폰으로 옮길경우 나흘가량 소요
2-4주간의 테스트 기간후 맘에 안들면 철회 가능
-누구나 번호를 바꿀 수 있나.
▲이 서비스는 100대 도심 및 인근 지역에서만 가능하다. 리스트는 연방통신위원회 웹사이트 www.fcc.gov/cgb/ NumberPortability/msas.html(대문자 주의)에서 볼 수 있다. 기타 지역에서는 내년 5월24일부터 실시된다.
-사용중인 전화기에 300여명의 친구 및 지인들의 번호가 입력돼 있다. 회사를 바꾸어도 전화기를 그대로 쓸 수 있나.
▲기본적으로 그렇지 않다. GSM 방식을 쓰는 셀폰회사간에 교체할 때는 일부 예외적으로 가능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부 회사들은 입력된 전화번호를 새 전화기로 옮겨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셀폰회사를 어떻게 교체하나.
▲전화를 하거나 새로 가입하기 원하는 지정 소매점을 방문하면 된다. 최근 이름, 주소 등 기본정보와 관련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요금고지서를 가져가면 좋다. 중요한 것은 새 회사의 서비스가 시작될 때까지 기존 서비스를 취소하지 않는 것이다.
-교체에 걸리는 시간은.
▲이틀 반만에 서비스를 완료하라는 것이 전화회사들에 대한 FCC의 권고사항이다. 실제로 걸리는 기간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 일반 전화기의 번호를 셀폰으로 옮길 때에는 4일까지 걸릴 수도 있다.
-기존 회사에 낼 돈이 있어도 가능한가.
▲그렇다.
-전화회사 교체에 수수료가 따르나.
▲셀폰회사들은 수수료를 물릴 수 있다. 하지만 이미 많은 회사들이 여기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수수료를 소비자들에게 물리고 있다. 따라서 추가로 수수료를 물리는 회사는 거의 없을 전망이다.
-현재의 전화회사가 마음에 안 든다. 어떤 회사를 새로 선택해야 할지 어떻게 알 수 있나.
▲직접 테스트 해 보는 수밖에 없다. 거의 대부분의 회사들이 2-4주의 시험기간(trial period)을 준다. 그후에 마음에 안 들면 서비스를 취소할 수 있다.
-집 전화번호를 셀폰으로 옮겼다가 문제가 있으면 이를 다시 철회할 수 있나.
▲이사를 가거나 너무 멀리 가지 않는 한 그렇다.
<김장섭 기자>peterkim@kore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