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도용 피해 2,700만명... 3대 신용 조사회사 알아보면
최근 연방 공정거래위원회(FTC)는 지난 5년 동안 전국에서 2,700만 명이 신분을 도용 당해 50억 달러의 피해를 입었다고 발표했다. 신분절도 사건이 계속 증가하면서 자신의 크레딧 리포트를 궁금해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신용조사 회사의 서비스와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본다.
에 퀴 팩 스 대출계좌 신용카드 내역도 조회 가능
트랜스유니언 조회 요금 가장 저렴 피코점수도 제공
엑 스 피 리 언 자세하고 잘 정리된 정보... 가격 비싸
신분 도용 사기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3대 신용 조사회사인 에퀴팩스(www.equifax.com), 트랜스유니언(www.transunion. com), 엑스피리언(www.exper ian.com)은 인터넷을 통한 크레딧 리포트와 크레딧 점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는 우편이나 전화를 통해 자신의 크레딧을 알아볼 수 있다.
세 회사 모두 연방법에 따라 자격이 되는 소비자에게 무료 크레딧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어 크레딧 정보를 구입하기 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연방법은 지난 60일 사이 신용카드와 융자 신청을 거절당한 사람, 연금 수령 실업자, 사기 피해자에게 무료로 크레딧 리포트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단, 크레딧 점수 조회는 유료다.
세 회사 모두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크레딧 리포트의 샘플을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가 필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다음은 회사별 특징.
▲에퀴팩스
에퀴팩스는 캘리포니아의 리서치 회사 패어 아이삭이 개발한 피코 점수를 이용해 크레딧 점수를 계산한다. 각 크레딧 점수대에 대한 대출자의 의견도 알려준다. 자신의 대출계좌와 신용카드의 거래 내역도 살필 수 있다.
▲트랜스유니언
트랜스유니언은 크레딧 조회 가격이 12달러75센트로 가장 저렴하다. 자체 개발한 트랜스유니언 방식으로 크레딧 점수를 계산하지만 피코 점수도 제공한다. ‘신용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면 크레딧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비롯, 크레딧과 관련해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정보도 알려 준다.
▲엑스피리언
회원 가입하면 한 달 동안 무료로 크레딧 정보를 제공하는 두 회사와 달리 결재당 한 번밖에 크레딧 조회가 안 되고, 가격도 비싸다. 하지만 세 사이트 중 가장 자세하고 잘 정리된 크레딧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LA에 기반을 둔 비영리 단체 ‘오퍼레이션 호프’는 개인금융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무료로 크레딧 정보와 크레딧 관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인 샨 김씨가 담당하고 있다. (323)290-2410, (213)798-2203
<이의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