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O양의 턱관절 수술

2000-11-30 (목)
크게 작게

▶ 닥터 일기

▶ 오흥조<치과의사>

이따금 여럿이 모이는 모임에 나가면 대화중에 O양 비디오의 오현경양이 턱관절 수술을 받았다는데 어떤 치료를 받았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턱관절은 두개골과 턱뼈를 연결해주는 관절로 귀 앞쪽에 위치하며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두뼈를 연결시켜주는 인대 근육 그리고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관절원판)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다른 관절들은 각기 하나에 관절들이 마디를 이루어 움직이지만 특별히 턱관절만은 두개의 관절이 한 운동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턱관절 장애는 관절뼈나 연골 근육 인대등에 여러 모양에 질환이 생기지만 어떤 원인이든 아래 관절이 정상위치에서 벗어나면 오는 경우가 가장 많고 이는 대부분 아래윗니 교합의 부조화가 원인이다. 예를들면 잘못 만들어진 보철물 틀니 그리고 간혹 교정치료후에도 올수 있으며 심한 이갈이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 이를 꽉 물고 힘든 일을 할 경우에도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은 50여년전 미국의 장거리 트럭 운전사들에게서 처음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고속도로를 장시간 운전하면서 무의식적으로 어금니를 무는 경우가 많아 생긴 것이다. 순간적으로 턱뼈에 큰 교합력을 주게되어 주변 근육과 신경에 긴장감을 주게 되는데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서 관절 위치가 바뀌고 병변을 일으킨다.

이들 운전사를 검사했는데 충치나 치주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편두통이나 목 어깨에 아픈 증상이 나타나서 그원인을 규명하고 치료법을 개발하게 되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입을 벌리기가 어렵고 턱을 움직일 때마다 관절음이 나기도 하고 편두통이 있으며 목과 어깨까지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눈물이 자주 나는 경우도 있다. 이 증상이 더 심해지면 입을 벌리기가 어려워지고 통증으로 인해 고생을 하게된다.

치료방법으로는 물리치료와 관절에 위치를 잡아주는 교합장치를 사용하면 대개 3-6개월 내에 80-90%가 치유된다. 대개의 경우는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오양의 경우 정확한 진단은 알지 못하나 턱관절 장애로 수술을 받았다하면 대개 아랫관절이 너무 뒤로 밀리면서 관절과 관절낭에 이상이 오는 경우로 심한 통증을 나타낸다. O양의 경우 수술경과가 양호하다고 듣고 있어 다행으로 생각하며 다시 스크린에서 볼수있기를 기대해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