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은 자신의 인생을 겸허하게 돌아볼 수 있게 한다. 나는 무엇을 위하여 인생을 살았으며 내가 추구해온 가치는 무엇이었는가? 내게 새로운 인생이 주어진다면 지금보다 더 잘 살수 있는 자신이 있는가? 하느님은 내게 어떤 기회를 주셨으며, 나는 그 기회를 적기에 붙잡아 그 뜻을 성취하였는가? 나는 지금까지 지난 문명의 혜택을 받아 편리하고 편안하게 살아왔는데, 내가 받은 문명의 혜택 만큼이나 진 빚을 미래 문명에 기여하였는가?
이러한 질문들이 노년에 와 있는 여러분들에게 많은 생각으로 자성하는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우리가 문명에 진 빚을 갚는다는 생각과 행동은 은은하게 발산하는 노년의 향기이며 인류 문명을 전진시키는 작은 동력이 될 것이다.
우리는 통상 10-20년의 노년 여생을 가정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우리가 지금까지 추구해온 가치를 향해 계속 정진하거나 새로운 뜻을 세워 나아가면, 지금까지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많은 성취를 이룩하고 인생을 보람있게 마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서 필자의 경험에 기초하여 우리가 노년에 유의해야할 몇가지 사항을 언급하려한다.
첫째, 남은 인생이 건강해야 정상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다. 건강의 기본은 운동-영양-수면-휴식이다. (걷기나 수영 등) 심장운동과 (체육관에서) 근육운동을 적절히 조합하여 매일 운동을 하면 체력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방을 위해 치과 검진과 내과 검사를 매 6개월마다 예약할 것을 권유한다. 본인의 건강 체험으로, 생강-계피-대추를 적당한 비율로 넣고 끓여서 매일 1컵씩(레몬 1개를 짜 넣고) 마시고, 마늘은 매일 5알 정도 섭취하여 1개월이 지나니, 혈관이 깨끗해 지고 당뇨와 고혈압도 치유가 되었다. 보약을 먹는 기분으로 계속 섭취할 것을 권유한다.
둘째, 연금이나 보험을 포함하여 경제적 안정이 중요하다. 자신이 생애동안 저축해온 자금을 안전하게 투자하여 일정한 수입이 꾸준하게 창출되도록 재산을 현명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투자는 위험이 따르므로 안전 제일로 해야한다. 미국의 부모들은 18세가 넘는 자녀와는 경제적으로 사업 관계라고 생각한다. 자녀들이 사업한다고 부모에게 투자를 요구할 경우 거절해야 하며, 그들의 투자 실패가 부모의 노후를 위태롭게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녀들의 가정과는 일정 거리를 두는 것이 관계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일일 생활에서 늘 감사하고 베푸는 삶을 권유한다. 우리가 마음을 비우고 매사에 감사하면 일상이 평화롭게 다가온다. 사소한 일에도 감사하고 남에게 베푸는 마음을 가지면 모두가 행복해 진다. 노년에 욕심을 부리는 것은 여러 사람을 불편하게한다. 특히 노년에 부부는 가장 좋은 친구이다. 모든 가사를 함께 의논하고 협의할 것이며, 부인과 좋은 시간을 많이 가질 것을 권유한다. 생을 마감하면서 남기는 유언 가운데 “가족과 시간을 많이 가지지 못한 것이 후회스럽다”라고 하는 내용이 가장 많았다고 한다.
넷째, 노년에 부담없이 놀면서 자유롭게 하고싶은 것을 쫓아서 즐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니면 생산적인 일을 계획해서 어떤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오로지 개인의 취향이며 선택이다. 이론가나 실천가로서 자기가 추구해온 가치(진리, 정의, 심미, 박애)를 더 성취하고 싶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구체화해야 한다. 이를테면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은 저술활동을 계속할 수 있으며, 정의를 추구해온 사람은 사회 단체와 연계하여 활동을 지속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해온 사람은 문학과 예술분야에서, 그리고 인류의 박애를 추구하는 사람은 종교-의료-사회사업 분야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욕구가 있는 사람은 큰 부담없이 수입을 창출하는 활동을 하면서 외부 세계와 유대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에세이가 노년이 된 분들이 자신의 인생을 회상하면서 남은 여생을 어떻게 항해할 것인가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조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김휘국 전 워싱턴 VA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