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은 계절에 상관없이 오는 질환이긴 하지만 겨울철엔 더욱 심해지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왜 그럴까?
무릎이 아프면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고 운동도 하기 힘들고 앉았다 일어날 때도 자기도 모르게 신음소리를 내게 된다. 무릎과 관련된 뼈, 연골, 인대, 근육 등의 문제가 주된 원인이 되는데 한의학적 원인으로는 간과 신장의 문제가 가장 크게 보고 있다.
간은 근육과 인대를 주관하고 신장은 뼈에 관여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무릎 등의 문제가 많아지는 이유이다.
또한 풍한습의 원인이기도 한데 이는 찬바람, 냉방, 습한 환경에 오래 노출될 경우 생기는 원인이다. 이것이 원인인 사람들은 겨울철이나 장마철에 더 심한 통증과 뻣뻣함을 느끼게 된다. 이런 질환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만일 타주로 이사를 갈 예정이라면 애리조나나 캘리포니아 같은 따뜻하고 건조한 곳이 치료의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무릎통증이 생기면 침 치료를 통해 막힌 기혈을 뚫어주고 염증을 잡아주어야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한약을 통해 연골, 인대를 강화시켜주며 염증을 낫게 해주고 관절의 퇴화를 늦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뜸과 부항을 하기도 하는데 무릎은 관절이라 부황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정말 부항이 필요하다면 밀가루 반죽을 이용한 부항도 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사용해야만 한다.
한의학은 예방의학이라 사실 병이 오기 전에 미리 예방하거나 병이 올 것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무릎을 위해서는 먼저 체중조절을 해야 한다. 급격한 체중증가는 허리와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또한 쭈그려 앉는 것을 피하거나 오래 앉지 않아야 한다.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이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기 때문이다. 차고 습한 지역에 오래 있지 않는 것이 좋고 무릎을 꿇고 기도를 오래 하는 분들은 기도의자를 구입해서 무릎에 무리가 안 가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릎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스쿼트 운동을 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러므로 무릎이 아프기 전에 허벅지 운동을 위해 선제적으로 스쿼트운동 등으로 미리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 놓아야 한다.
운동선수들은 한 시즌을 건강하게 잘 유지하기 위해 동계훈련을 열심히 한다. 우리도 이 겨울철에 운동을 통해 몸을 잘 관리해야 할 것이다.
문의 (703)642-6066
<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