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완벽한 선물을 찾느라 분주합니다. 누구도 크리스마스 저녁 식사 자리에서 모두가 질색하는 ‘못생긴 크리스마스 스웨터’를 선물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지는 않죠. 특히 조부모님들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조부모는 자녀보다 손주를 더 사랑한다고들 하죠. 그래서 손주에게 줄 완벽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고르고 싶어 합니다.
옷장 깊숙이 들어가 다시는 꺼내지지 않을 스웨터나 며칠 만에 쓰레기가 될 장난감 대신, 529 대학 저축 플랜에 기여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이 선물은 이렇게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나는 네가 자라서 최초의 아시아계 연방대법관이 될 수도 있고, 의사나 교사, 혹은 미국 대통령이 될 수도 있다고 믿는다.”
529 플랜은 교육비를 위해 저축할 수 있는 세제 혜택이 있는 방법입니다. 반짝이는 불빛도 없고 동물 소리를 내지도 않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자라나 아이의 미래를 준비합니다. 졸업장과 꿈, 그리고 훨씬 적은 학자금 대출-혹은 더 나아가 대출이 전혀 없는 미래를 말이죠.
529 플랜의 세제 혜택으로는 적립금이 비과세로 성장하고, 적격한 교육비로 인출할 경우 인출금도 비과세라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주에서는 기여금에 대해 세금 공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자금은 대학, 대학원, 직업학교는 물론 일부 K-12 교육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5년과 2026년의 연간 증여세 면제 한도는 수증자 1인당 19,000달러입니다. 이는 개인이 매년 원하는 수의 사람에게 이 금액까지 증여하더라도 증여세 신고를 하거나 평생 증여•상속 공제 한도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서씨가 사랑스러운 다섯 손주에게 각각 19,000달러씩, 총 95,000달러를 증여하더라도 증여세 신고를 할 필요도 없고 평생 면제 한도를 소진하지도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남긴 유산이 페라리 같은 사치품이나 무분별한 소비에 쓰일까 봐 걱정합니다. 하지만 529 플랜으로 증여하면 자금에 대한 통제권은 증여자에게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529 플랜의 가장 과소평가된 장점 중 하나는 손주들뿐 아니라 그들의 부모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저축된 1달러는 등록금 고지서가 도착했을 때 부모가 마련해야 할 1달러가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조부모는 단순히 선물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부담을 덜어주는 선물을 주는 것이며, 평생 ‘최고의 조부모’ 자리를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크리스마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이 시기에 못생긴 스웨터는 건너뛰고 529 플랜에 기여해 보세요. 이것이 당신의 최고의 상속 계획이 될지도 모릅니다.
문의 (703)934-6150
<
에릭 김 /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