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슈퍼커리큘러로 열정을 깨워 보세요

2025-12-15 (월) 12:00:00 마리 김 아이보리우드 에듀케이션 대표
크게 작게
슈퍼커리큘러로 열정을 깨워 보세요

마리 김 아이보리우드 에듀케이션 대표

연말 연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겨울방학에 무엇을 할 계획인가요?

지금이 바로 슈퍼커리큘러(Supercurriculars), 즉 학교 정규 교과를 넘어서는 학습 활동을 하기에 좋은 때입니다. 컬럼비아대처럼 아래와 같은 리스트 제출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전공 과목 외에 여러분의 지적 성장에 도움이 된 텍스트, 자료, 또는 채널을 적어 주세요. 책, 저널, 웹사이트, 팟캐스트, 에세이, 연극, 발표, 영상, 박물관 등 여러분이 즐기는 콘텐츠를 포함하되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이 항목은 누구든 준비할 수 있습니다. 바깥 활동이 적은 시기이므로 여행 중에도비행기 안에서, 또는 가족 모임 사이에 비는 시간을 활용해서 관심 분야의 지식을 깊고 넓게 확장해 보세요. (게임이나 숏폼 보기, 넷플릭스 대신에 말이죠!)

우선, 주어진 시간과 활동, 방대한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계획이필요합니다. 카테고리별로 어떤 식으로 포커스를 맞출지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험은 스스로의 성장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 줄 뿐 아니라, “이력서나 지원서에 적지 않은 것 중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와 같은 대학 면접, 에세이 질문에 활용할 수 있는 리소스가 됩니다. 무엇보다 여러분을 더 흥미롭고 적극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아래 추천 목록은 여러분이 스스로 기회를 탐색하는 데 도움과 영감을 드리고자 마련하였으며, 전공과 학문적 관심 분야 예시를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축: 웹사이트 영 아키텍트(Young Architect), 아크데일리(ArchDaily)의 프리핸드 드로잉 연습,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의 『공간의 시학(The Poetics of Space)』이나, 잡지 『아키텍처럴 리뷰(The Architectural Review)』의 아티클 읽기, 오픈하우스 방문, 디자인·건축 박물관 방문.

컴퓨터 공학: 슈테틀-옵티마이즈드(Shtetl-Optimized) 같은 양자컴퓨팅 블로그, 뉴사이언티스트(NewScientist) 에서 구글 맞춤형 AI 칩에 대해 읽기, 황제의 새마음(컴퓨터, 마음, 물리법칙에 관하여)으로 사고 확장하기, 넘버파일(Numberphile) 유튜브의 “요세푸스 문제(The Josephus Problem)” 영상 탐구.

법/정치: 진보, 중도, 보수 성향의 팟캐스트 폭넓게 청취: 팟 세이브 아메리카(Pod Save America)부터NPR까지, 마이클 샌델(Michael Sandel)의 하버드 강의 “정의(Justice)”, CNN으로 시사 정리, 유엔·국제앰네스티 웹사이트로 국제적 이슈 탐색.

비즈니스: 다이아몬드 챌린지(Diamond Challenge) 참가, 사회적 기업 창업/웹사이트 런칭, 인플루언서들의 전략 분석, 온라인 금융 수료증 취득, 영화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 머니볼(Moneyball) 감상,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콘텐츠로 실리콘밸리 거물들의 인사이트 듣기


상의권 학생들 중에서도 의무적인 학교 과제 외에스스로의 호기심을 탐구 할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그 결과 참신한 아이디어와 관점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방학에는 이렇게 생산적이고 부담이 낮은 활동들이 시간을 알차게 쓰면서 상상력을 일깨우는 데 안성맞춤입니다.

문의 (213)999-5416

mkim@ivorywood.com

<마리 김 아이보리우드 에듀케이션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