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감기와 독감

2025-11-12 (수) 07:51:16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크게 작게
독감 예방 주사 시즌이 이미 시작되었고 백신의 과민반응으로 독감예방주사를 맞기를 꺼려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독감에 걸릴까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분들도 있다.

백신주사를 맞아야 하는 결정은 본인이 하는 것이다. 하지만 노인의 나이가 되었고 평소에 면역력 저하로 바이러스에 잘 노출이 되는 사람은 맞을 것을 권유한다.
자칫 독감에 걸려 고생도 하고 폐렴까지 가게 되면 본인한테 너무 힘든 시간이 될 것이다. 고령인 경우 독감으로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많은 감기증상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한 가지 원인이기 때문에 사실은 안 걸릴 가능성이 훨씬 높긴 하다. 감기의 경우 콧물, 재채기, 목아픔 등으로 시작해서 가래와 기침으로 진행되다가 없어지는 과정이 있는데 독감의 경우 고열과 두통, 근육통, 관절염 등이 동반하고 그 진행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일단은 예방이 중요한데 면역력을 위한 몸보신과 운동 그리고 겨울철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혹시 감기나 독감 증세가 의심된다면 집에 있을 때도 외부 마스트를 바꿔서 집안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쓰는 것은 목감기와 인후의 건조함 등을 예방, 치료하는 목적으로 자연 가습기의 역할을 해 준다. 입마름과 목과 코가 매우 건조하고 아프다면 마스크를 쓰고 자는 것도 적극 추천한다. 감기의 경우 하룻밤 사이에 완쾌가 될 수도 있다.

물론 증상에 따라 거기에 맞는 약을 복용해도 좋다. 한약은 자연스럽게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위장에 부담이 안 되면서 감기증상을 해결해주는 아주 좋은 치료법이다.
한약은 치료효과가 느리다는 말을 한다. 하지만 꼭 그렇지 않다. 특히 감기치료에 있어서 어느 다른 치료보다도 빠른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한방치료이다.
문의 (703)642-6066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