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F 평통 신년하례식및 통일포럼 첫날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샌프란시스코협의회(이하 SF 평통, 회장 최점균)가 ‘2025 신년 하례식 및 통일포럼’ 행사를 지난 8일 사우스 샌프란시스코 소재 엘크스 랏지와 9일 샌프란시스코 한인회관에서 이틀간 개최했다.
샌프란시스코협의회 자문위원과 고충홍 제주지역회의 부의장 외 13명의 제주지역회의 자문위원들, 한인 단체장등 140여 명이 참석한 첫날 행사에서 최점균 SF 평통회장의 신년사와 정혜란 간사의 사회로 시작되었다. 최점균 SF 평통회장은 지난해 9월 본국에서 개최한 미주지역회의에 샌프란시스코협의회 30여 명의 자문위원들이 참가하여 위상을 높였으며 샌프란시스코협의회가 15개 미주 협의회 중 최고의 단체표창을 받고, 통일 골든벨대회를 비롯한 여러 행사와 북한 8.15 통일 독트린 지지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주류사회의 큰 호응과 성과를 거둔 것에 감사를 표하고 모두의 가정, 직장, 사업장에 축복과 행운을 기원했다.
이어 고충홍 민주평통 제주지역회의 부의장, 임정택 주샌프란시스코 대한민국 총영사, 김한일 김진덕·정경식재단 대표/SF&BAYAREA 한인회장, 정경애 이스트 베이 한인회장, 우동옥 실리콘밸리 한인회장은 축사를 통해 격려와 새해 인사를 전했다. 이진희 샌프란시스코협의회 수석부회장은 올해 진행될 차세대 통일교육과 한반도 자유 평화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 등을 포함한 샌프란시스코협의회의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
최점균 회장은 차세대 통일 교육을 위해 운영중인 주니어 평통 위원들중 신년을 맞아 양지이, 이세영, 이세진, 김현완, 유선호 5명의 학생에게 주니어평통 회원 임명장을 수여하였다.

SF 평통 신년하례식에서 주니어 평통위원들이 최점균 회장으로부터 임명장을 전달받고 있다. 왼쪽부터 양지이, 이세영, 이세진, 최점균 회장, 김현완, 유선호.
이어 열린 통일 포럼 첫날은 “통일 한반도를 위한 해외지역의 역할”, 둘째 날에는 “미국 서부 지역의 애국 운동 현장 탐방과 애국정신 국내 확산”이라는 주제로 발표, 토론했다. 강덕부 제주지역회의 포럼 연구위원장과 백선화 샌프란시스코협의회 여성분과위원장의 주제 발표로 시작된 통일포럼에서 정흠 샌프란시스코협의회 이스트 베이 지역 부회장과 강하자 제주지역회의 상임위원과 함께 북한 동향과 동·서독 통일의 예를 돌아보며 해외지역에서 한반도 통일을 위해 해나가야 할 역할에 관한 토론 및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통일포럼 후 최경수 실리콘밸리 지역 부회장 및 산타클라라 한미 시니어봉사회장, 신민호 민주평통 상임위원, 김동완 민주평통 상임위원의 건배사와 함께 만찬을 가졌다.

신년하례식에서 김순란 김진덕정경식재단 이사장(왼쪽부터), 정경애 이스트베이 한인회장, 최점균 평통회장, 임정택 총영사, 고충훙 제주지역회의 부의장, 김한일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 한인회장, 케빈 박 산타클라라 시의원이 기념케잌을 커팅하고 있다.
둘째 날 이어진 통일포럼에서는 김지은 제주지역회의 청년위원장과 강주연 샌프란시스코협의회 교육분과 부위원장이 주제 발표로 시작되었다. 장인한, 전명운 의사들과 애국지사들과 유학생들을 헌신적으로 도운 이대위 독립운동가를 비롯한 많은 독립운동가의 업적에 대한 토론과 애국정신의 국내 확산을 위해 해야 할 일들에 관하여 이강선 샌프란시스코협의회 교육분과위원장과 윤상필 제주지역회의 기획홍보위원장과 함께 토론을 나눴다.

통일 포럼 둘째날 한인회관 야외마당에 설치된 애국지사들 흉상앞에서 김한일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 한인회장(왼쪽부터), 고충홍 제주지역회의 부의장, 임정택 총영사, 최점균 SF 평통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둘째 날 케빈 박 산타클라라 시의원은 지역사회 다른 민족들과의 통합과 민간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글맵에 산타클라라 코리아타운 등의 표기가 구글 등의 기업에 다니는 한인 엔지니어들이나 이들의 다른 민족 친구들에 의해서 표기된 것을 예로 들었다.
<
홍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