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전면전 아닌 고통스러운 보복” …이란 특정시설 공격 무게

2024-04-17 (수)
작게 크게

▶ 미국 등 “확전 자제” 강한 요구에 이 “현명한 대응할 것” 적정선 찾기

▶ 주요 시설이나 대리세력 공격 거론
▶일각 “핵시설 표적 가능성” 우려도
▶실제 보복 늦춰 불안감 노릴 수도

이“전면전 아닌 고통스러운 보복” …이란 특정시설 공격 무게

16일 이스라엘군 대변인이 요격한 이란발 탄도미사일 잔해를 공개하고 있다. [로이터]

이란의 공격에 보복을 다짐한 이스라엘이 ‘보복 원칙’을 세웠다. ‘이란을 고통으로 몰아넣되, 전면전에 이르지는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이란에 억지력을 보여야 한다’는 판단과 ‘중동 정세를 더는 악화시켜서는 안 된다’는 미국 등 국제사회 요구 사이에서 적정선을 찾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란의 주요 시설 및 인물에 대한 표적 공격, 이란이 아닌 대리 단체 공격 등이 유력한 선택지로 거론되고 있다.

이스라엘 채널12,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등을 주축으로 하는 전시 내각 회의에서 이란에 어떻게 대응할지 큰 틀의 원칙이 정해졌다. 전날 ‘이란에 대한 보복은 불가피하다’고 공감대를 이룬 지 하루 만이다. 앞서 이란은 13일 밤부터 300여 기의 미사일·무인기(드론)를 이스라엘 본토에 퍼부었다.


원칙은 크게 두 축으로 이뤄져 있다. 하나는 “강력하면서도 명확하게 대응한다”는 것이다. 1979년 이슬람 혁명을 기점으로 양국이 적대 관계로 돌아선 이래 처음으로 본토를 공격한 이란을 그대로 둘 경우 체면 손상이 불가피한 데다, 단호한 모습을 보여야 이란이 추가 공격을 감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다른 한 축은 “이스라엘의 보복이 확전으로 번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요아브 갈란트 국방부 장관,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방위군(IDF) 참모총장은 관련 회의에서 ‘군사적 대응을 하되 이란 공격을 방어하는 데 힘을 보탠 미국 등 우방에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폈다고 TOI는 전했다.

이와 관련 채널12는 “전시 내각은 역내 전쟁을 촉발하지 않으면서 이란에는 고통스러운 보복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고 표현했다.

이스라엘 정부가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이스라엘 안팎에서는 이미 여러 아이디어가 거론되고 있다.

① 일단 이스라엘이 이란 내 특정 시설을 표적 공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네타냐후 총리는 IDF에 ‘표적 대상을 물색하라’는 취지의 명령을 내렸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보도했다. 이란 수도 테헤란 내 시설 공격, 사이버 공격 등이 선택지에 있다고 한다.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 시설을 표적으로 삼거나 적어도 이러한 시설을 추적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기반 비영리조직 ‘이란핵반대연합’의 카스라 아라비 연구원은 “이란의 이슬람혁명수비대(IRGC)가 통제하는 핵 시설은 매우 중요한 군사 자산”이라고 영국 텔레그래프에 말했다. 이에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핵 시설 공격 등은) 극도로 자제돼야 한다”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② 이란을 직접 공격할 경우 이란이 추가 보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이란의 대리 세력을 공격하는 쪽으로 작전을 전개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NBC방송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이란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크지 않았던 점 등을 고려할 때 이스라엘이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등에 있는 친(親)이란 무장 단체를 타격하는 방식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③ IRGC 고위 간부 등 주요 인사를 암살하는 등 배후를 주장하지 않는 ‘그림자 공격’을 펼 수도 있다. 예루살렘전략안보연구소 미키 아하론슨 연구원은 “이스라엘 공격을 조율하거나 이란 대리 단체 지휘 임무를 맡은 군 장교가 살해 명단에 포함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④ 보복을 공언하면서 실제로는 대응을 연기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언제 공격당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은 그 자체로 불안과 공포를 조장하기 때문이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란은 언제 공격이 올지 모르고 초조하게 기다려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니엘 하가리 IDF 수석대변인도 이란에 대한 대응이 “이스라엘이 선택한 시점에”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