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혈액검사로 노인성 치매 진행 확인 가능해졌다

2024-04-09 (화)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작게 크게
소량의 혈액으로 알츠하이머병(노인성 치매) 진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임현국·왕성민 여의도성모병원 교수 연구팀은 혈중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의 올리고머화 정도와 알츠하이머병의 상관관계를 입증했다.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올리고머화 검사는 소량의 혈액으로 알츠하이머병의 핵심 병리 메커니즘인 올리고머화된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다.


이 검사는 알츠하이머병 초기 선별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그 결과와 대뇌에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의 축적 및 중등도와 관계는 명확하지 않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122명 환자를 대상으로 혈액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올리고머화 정도, 뇌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에서 측정된 대뇌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침착도, 그리고 인지 기능 저하 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혈액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올리고머화 정도는 정상인보다 경도인지장애 환자에게서 더 높았지만 치매 환자에서는 대뇌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음성 경도인지장애 환자 수준으로 다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혈액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올리고머화 정도가 높을수록 뇌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PET-CT에서 측정된 대뇌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축적도가 높아지는 양의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이 밖에 혈액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올리고머화 정도는 대뇌 피질 두께 감소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왕성민 교수(제1 저자)는 "혈액 속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올리고머화 결과의 올바른 해석 및 임상 사용은 알츠하이머병 진단과 치료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