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8세 소녀 납치 후 잔혹 피살에 멕시코 ‘은의 도시’ 분노 폭발

2024-03-29 (금)
작게 크게

▶ 피의자는 성난 주민들에게 집단 폭행당해 사망

스페인 식민 시대 이전부터 은광으로 유명했던 멕시코 한 도시가 미성년자 납치·살해 사건으로 들끓고 있다.

피의자는 성난 주민들에게 얻어맞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29일(현지시간) 엘우니베르살과 레포르마 등 현지 일간지에 따르면 멕시코시티에서 남쪽으로 150㎞ 떨어진 게레로주(州) 탁스코에서는 지난 27일 8세 소녀가 실종됐다가 이튿날 새벽 외곽 고속도로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남녀 2명이 시신으로 추정되는 무언가를 차량에 싣는 장면을 담은 폐쇄회로(CC)TV 녹화 영상을 토대로 수사에 나서 범행을 저지른 이들 중 1명의 신원을 특정했다.

경찰은 이어 그의 주거지에서 신병을 확보해 구치소로 이동하던 중 성난 주민들에게 가로막혔다.

군중들은 경찰 차량에서 피의자를 길바닥으로 끌고 내려온 뒤 옷가지를 벗기고 마구 짓밟아 피투성이로 만들었다. 이 피의자는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으나 사망했다.

현지 매체들은 최근에 이 지역에서 이어진 폭력 사태로 주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고품질의 은 채굴지이자 관광 도시인 탁스코에서는 실제 지난해부터 갱단원에 의한 각종 강력 사건이 부쩍 증가했다.

지난 1월 말 탁스코는 이 지역을 장악하기 위해 싸우는 여러 마약 밀매 조직 중 하나로부터 위협을 받은 택시 기사들이 며칠 동안 파업을 벌였다.

비슷한 시기에 탁스코 외곽에서는 2명의 형사가 총에 맞아 숨졌다. 엘우니베르살은 이들의 시신에서 고문의 흔적이 발견되기도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오토바이를 탄 괴한들이 마리오 피게로아 탁스코 시장의 방탄 차량을 향해 총격을 가하기도 했다.

기독교계에서 성탄절과 더불어 큰 의미를 두고 지키는 부활절 주간에 터진 이번 사건에 멕시코 전역에서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십자가의 길 행렬에 참가한 많은 이는 소녀의 죽음을 추모하는 의미로 작은 흰색 애도 리본을 달았다.

한편에서는 정당한 사법절차 없이 주민들이 경찰관 보는 앞에서 사적인 제재를 가한 것을 비판하고 있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연합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