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달에 한번 법회 가져”
2024-03-19 (화) 12:00:00
글ㆍ사진 문태기 기자
▶ GG 법보 선원 새 선원장
▶ 덕일 스님 내달 6일 취임
정달 법사가 설립해 오랫동안 선원장을 맡아온 가든그로브 ‘법보 선원’의 새 선원장에 덕 일 스님이 취임한다.
내달 6일 취임식을 갖게 되는 덕일 스님(56)은 지난 96년 김천 수도암 원인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서 스리랑카 뻬라데니야 대학에서 불교 고전어 수학, 미 버지니아 대학에서 종교학 석사, 현재 UCLA 불교학 박사 과정 중으로 6월에 끝난다.
덕일 스님은 “부처님의 말씀 중에서 사람이 어떻게 행복해 질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선을 통해서 자기의 삶이 달라질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 재학 시절 불교 동아리 ‘선우회’에서 활동하면서 불교에 심취한 덕일 스님은 박사학위를 취득 후 한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이 곳에 머물기로 했다. 덕일 스님은 “한국에서 활동하면 틀 속에 갇힐 수 있어서 해외에서 활동하면서 보다 폭넓게 불교학 연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많은 사람들이 불교의 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언어로 표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덕일 스님은 또 “2세들이 불교를 배울 수 있도록 영어로 불교에 대해서 알려주고 교육 시키려고 한다”라며 “앞으로 서적 발행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서 교리를 설파할 계획으로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매월 둘째 일요일 10시 30분 법회를 열고 있다. 가든그로브 ‘법보 선원’은 12732 Gilbert St.에 위치해 있다. (714)583-8737
<
글ㆍ사진 문태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