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K-푸드 유명 먹거리 하와이 속속 상륙

2024-03-06 (수) 김대중 기자
작게 크게

▶ 치킨, 베이커리점에 이어 국밥, 갈비집도 진출 준비

K-푸드 유명 먹거리 하와이 속속 상륙
1903년 사탕수수농장 이민선조들의 척박한 삶에 생명력을 더해 준 것은 고향의 음식이었다.

김치, 대구채, 갈비 등 한국 음식은 이민 120년의 시간 속에서 숙성하며 다민족사회 하와이 주민들의 삶에 녹아 들었다.

하와이에서 한국의 김치, 대구 채, 갈비, 잡채 그리고 새해 아침 떡국은 더 이상 소수민족이 즐기는 별미가 아닌 주식으로 자리한 지 오래다.


5,6세대로 이어지는 사탕수수농장 한인 이민 후손들과 새 이민 1세대들이 어우러지는 하와이 한인사회는 한식 세계화 전지기로 자리매김하며 이민 120주년에 즈음해서는 K-푸드 유명 먹거리 하와이 진출 물꼬를 트고 있다.

지난 20여년 간 한국산 포장 김치를 시작으로 한국의 유명 치킨, 빵집, 핫도그, 국밥 등 다양한 먹거리 전문점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 유명 치킨점 본스치킨, bbq 치킨에 이어 교촌치킨이 한인타운에 매장을 열고 한국산 치킨 맛을 선보이고 있다.


K-푸드 유명 먹거리 하와이 속속 상륙



지난 달에는 한국의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가 호놀룰루 다운타운 '비숍 스트리트에 1호점을 개점하고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미국 내 파리바게뜨의 160번째 매장인 비숍 스트리트점을 포함해 향후 알라모아나, 펄 시티 등 하와이의 유력 관광지와 상업지역에 점포를 추가 오픈해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K-푸드 유명 먹거리 하와이 속속 상륙



그런가 하면 지난 해 에바비치 골프 클럽하우스에서 팝업 메뉴를 선보이며 화제를 모은 바 있는 '옥동식 돼지국밥, '서울 강남의 삼원가든 갈비집도 올해 호놀룰루에 각각 오픈 예정으로 알려졌다.

K-푸드 유명 먹거리 점 하와이 진출과 관련 요식업계 관계자들은 "미본토에 비해 한국 유명 먹거리점의 하와이 진출이 늦은감이 있지만 K-푸드 열기에 힘입어 하와이 시장이 로컬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어 한국의 유명 식품들의 하와이 진출은 이어 질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K-푸드 하와이 진출이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관광지 하와이의 관광 매력도 더해 갈 것이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대중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