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2024-02-21 (수)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
잠을 못 자면 사람은 죽는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 잠을 안 재웠더니 15일후에 죽는 결과가 나왔다. 사람의 생존력이 좀 높기 때문에 동물보다 좀 더 오래 견딜 수는 있지만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되고 그렇게 되기까지는 우리 몸에 급격한 문제가 많이 생기게 된다.
잠을 못 자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고 신체에 면역기능이 아주 낮아져서 각종 세균,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이 되어 다양한 염증 질환이 생기게 된다.
집중력과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고 극도로 예민해져서 인간관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다. 두통과 어지러움, 혈관질환, 소화기문제 등 어느 한 군데 영향을 안 미치는 인체의 장기가 없다. 사람마다 수면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하루에 7~8시간은 충분히 자야 신체활동에 무리가 없게 되고 각 장기의 움직임에도 무리가 없게 된다.
불면증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잠자리에서 잠을 쉽게 못 드는 경우가 있고 잠은 들지만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해 곧 깨거나 이렇게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불면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요즘엔 수면을 유도하는 약들이 많이 나와 중독의 위험이 없는 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사실 잠을 자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잠을 자는 것이 아니기에 약에 의존하지 않고 자는 것이 좋다.
오늘은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주도록 한다. 1.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정하여 꼭 지키도록 한다. 2.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미루지 않고 하는 습관을 갖는다. 3. 자기 전 1시간 전부터는 셀폰을 멀리한다. 4.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한다. 5. 자기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매일 한다. 6. 고기보다는 채소의 섭취량을 늘린다. 7. 혈액순환과 뇌혈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치료방법을 찾는다(목, 머리 마사지, 침 치료 등).
특히 밤마다 특정 부위가 아프다면 전문의를 만나 상담하고 치료하기를 권한다. 밤마다 아픈 경우는 한의학에서 어혈로 인한 경우가 많고 누웠을 때 특정 부위를 압박하거나 아픈 부위의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문의 (703)642-6066
<
연태흠 한일한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