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암 진단 후 신체 활동 멈추면 심혈관 질환 위험 43% 증가

2023-11-14 (화)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작게 크게
암 생존자의 암 진단 전후 활동량 차이가 일으키는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밝힌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현창·이호규 연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이혁희 강사 연구팀은 암 진단 전 신체 활동을 했지만 진단 후 신체 활동을 멈추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최대 43% 증가한다고 밝혔다.

2020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국내 암 환자의 5년 상대 생존율은 71.5%다.

상대 생존율은 암 환자 생존율과 일반인의 기대 생존율을 비교한 것으로 일반인과 비교해 암 환자가 5년간 생존할 확률이다. 암 환자 10명 중 7명은 5년 넘게 생존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암 생존자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암 생존자의 주요 사망 원인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사회 동맥경화 위험 연구(Atherosclerosis Risk in Communities Study, ARIC)에 참가하고 있는 1만1,093명을 대상으로 13.6년 추적 관찰한 결과, 암 생존자는 대조군 대비 심혈관 질환, 심부전,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각각 37%, 52%, 22% 높았다.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 2022년 가이드라인은 암 생존자들에게 주당 150분 이상 중강도 신체 활동 혹은 75분 이상 고강도 신체 활동을 권고하고 있다.

MET(Metabolic Equivalent of Task)로 환산하면 600 정도다. MET은 체중 1㎏이 1분 동안 사용하는 산소 소비량을 3.5로 나눈 값으로, 신체 활동 시 소비하는 에너지량 지표다.

연구팀은 암 생존자에서 암 진단 전후 신체 활동량 변화에 따른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조사했다. 연구 대상은 2011~2013년 암 진단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 중 진단 전 2년·진단 후 3년 이내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3년 암 생존자 15만433명이다.

대상자를 MET에 따라 비활동 집단(0), 권고 미달 활동 집단(1~599), 권고 충족 활동 집단(600 이상)으로 구분해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살폈다.

암 진단 전 신체 활동량과 관계없이 진단 후 신체 활동량이 많을수록 심혈관 위험도가 낮았다. 진단 전 신체 활동을 하지 않았더라도 진단 후 권고 미달, 권고 충족 수준으로 활동하면 위험도는 각각 19%, 20% 감소했다.


반면 암 진단 전 신체 활동을 유지하다 진단 후 활동을 멈추면 심혈관 질환 위험은 올라갔다. 진단 전 권고 미달, 권고 충족 수준으로 활동하다 진단 후 비활동하면 위험도는 각각 24%, 43% 증가했다.

신체 활동 변화량에 따른 심혈관 위험도를 연속적으로 살펴본 경우에도 암 진단 전과 비교해 암 진단 후 신체 활동이 더 많이 증가할수록 위험도 감소 폭은 커졌고 줄어들수록 위험도는 더욱 증가했다.

김현창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암 생존자의 신체 활동량 변화에 따른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조사한 국내 첫 연구여서 의의가 있다”며 “암 생존자들은 가급적 활동량을 줄이지 않고 가능하면 늘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 IF 39.3)에 게재됐다.

<권대익 의학전문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