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독서의 계절

2023-10-16 (월)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작게 크게
독서의 계절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저는 “오늘의 책읽는자는 내일의 지도자” (Today’s reader is tomorrow’s leader”)라고 굳게 믿고 교육이나 리더십 강연 할 때도 제목을 막론하고 그 제목에 해당하는 책 한두 권을 꼭 소개합니다. 또 책을 읽는 리더(Leaders as Readers)가 되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저는 교장할 때 아무리 바빠도 초·중·고 교장들이 한달에 한번씩 어느 중학교에 가서 만나는 Principals’ Book Club에 참석하도록 노력했으며 책을 읽고 그 책 내용이 학교현장에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 동료 교장들과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뻤고 힘든 교장일에 정신적 요법(bibliotherapy)까지 되었습니다.

#제가 읽은 책들 몇 권 중 고등학생, 대학생, 학부모, 직장인, 전문인들에게 소개합니다.


1. Trust & Inspire by Stephen M. R. Covey. 어느 인간관계건 신임이 가장 중요하다.

2. Reset: My Flight for Inclusion and Lasting Change by Ellen Pao. 백인 남자보다 학벌이 더 좋았으나 직장에 들어가니 높은 자리에 올라갈 때 동양여자라는 이유로 차별받았던 중국계 미국인 여자의 투쟁을 쓴 책이나 우리 한국계 미국인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이 있음.

3. “Millionaire Upgrade” by Richard Parks Cordock. 오래전 북클럽에서 읽은 책인데 비즈니스 경영인이 쓴 책이나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의 출발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며 아주 끈기를 가지라고 말합니다. 자신을 믿고 자기자신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두어 최강의 팀을 구성하라고 합니다.

4. “Drive” by Daniel H. Pink. 수년전 대니얼 핑크의 “A Whole New Mind” 를 읽고 너무 감동해서 관심있게 읽은 이책은 ‘사람들을 어떻게 모티베이트(motivate)시키나’ 하는 책입니다. P.185에는 학부모와 교육자들을 위한 조언도 있습니다.

5. “Read to Succeed: The Power of Books to Transform Your Life and to Put You on the Path to Succeed” by Stan Skrabout. 성공하려면 독서를 해라. 흔히 가을을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만 저는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 내내 독서하기를 권합니다. Bill Gates는 일주일에 한권씩 책을 읽는다고 하니 일년에 52권의 책을 읽는 셈입니다. 그는 책에서 창의적인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고 합니다. Bill Gates는 하버드대학 졸업장보다 독서 습관이 더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독서는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줍니다. 또 읽기와 쓰기는 바늘과 실 같아서 독서를 많이하면 작문도 더 잘하게 됩니다. 직장에서나 소속한 단체에서도 BOOK CLUB을 만들어 책을 읽고 지적인 대화를 해보세요. 또 온식구가 일주일에 한번 20분씩 책읽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Family Reading Activity Time은 부모도 자녀도 책을 읽어야 됩니다. 자녀에게는 책을 읽으라고 하고 부모는 YouTube를 보고 있으면 안됩니다. 일주일에 한번이 힘들면 맨처음엔 우선 이주일이나 한달에 한번으로 시작해보세요. 집안 식구들 보다 친구를 더 좋아하는 틴에이저 자녀들에게는 친한 친구 몇몇이 모여서 북클럽을 만들어 집에서 만나도록 주선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니면 ZOOM으로 virtual book club으로 만날 수도 있겠지요.

책을 읽고나서 연관성을 짖는 것(Making Connections), 책 내용과 자신의 인생, 생각과 연결(Connections from the text to self), 책 내용과 현실 세상과 연결(Connections from the text to the real world), 책 내용과 다른 책을 읽은 것과 연결(Connections from the text to another text), What is your “takeaway” of the book? (네가 읽은 책에서 네가 배우거나 느끼거나 얻은점은 무엇이니?)라고 읽고나서 얘기해보고, 글로 요약해봐야 됩니다. 즉 READ, TALK, WRITE의 3단계를 거쳐야 됩니다.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