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전익환 프로의 골프교실] 골퍼의 몸 관리

2023-10-06 (금) 전익환 프로
크게 작게
정비가 잘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신체도 모든 부속이 제자리에 있을 때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연료가 부족하거나, 또는 잘못된 연료를 넣으면 얼마 못 가고 말 것이다. 식사관리를 잘 해야 하는 이유는 건강이나 스포츠에 나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골프를 잘 치려면 최고의 몸 상태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골프 라운드 중 끝으로 갈수록 피곤 해져서 샷이 잘 안 맞기 시작한다면 몸 관리나 체중 관리를 하여야 할 것이다.

여기 몇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면 먼저 라운드 도중음료를 마실 때는 과일주스나 스포츠 드링크를 마시고 무엇보다도 물이 가장 좋다. 인공 감미료가 없어서 이다. 라운드 도중에 체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면 차라리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로리 양도 조절 할 수 있으며 설탕에서 초래 되는 흥분도 예방 할 수 있다.


소금이나 설탕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면 이나 통 곡식, 시리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골프를 칠 때에 기온이나 습도가 높은 날일수록, 몸이 필요로 하는 수분공급 을 잊지 말아야 한다.

목이 마르다는 것은 이미 몸이 탈수를 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조금씩 이라도 물 이나 음료를 마시도록 하자. 라운드 도중에는 음주는 절대로 삼가하여야 하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라운드를 하기전이나 하는 도중에 체내에 알코올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몸이나 정신의 컨디션이 완전할 수 는 없는 것이다.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골퍼로서 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노력하고 의사나 헬스 전문가 와 상의 하여 자신의 체력 관리와 목표를 정해야 한다. 건강한 체력과 체격을 유지한다면 골프 실력 뿐만 아니라 운동 실력도 당연 좋아지고 자신감도 들고 부상도 예방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나이가 들어도 계속 골프를 칠 수 있고 삶의 질도 향상 되기 때문이다.

<전익환 프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