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월평균 400달러 달해…저렴한 상환조건 찾아야

2023-06-06 (화) 남상욱 기자
작게 크게

▶ 학자금 융자상환 재개

▶ 3년 유예 끝·9월부터 납부, 청구서 받으면 정확성 확인…연방 대법 위헌소송도 관심

월평균 400달러 달해…저렴한 상환조건 찾아야

오는 9월부터 연방 학자금 대출 상환이 재개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전 준비와 대비책이 요구되고 있다. [로이터]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년간 유예됐던 연방정부 학자금 융자 상환이 오는 9월부터 재개가 확정됐다. 지난 3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상향하는 국가 재정 책임법에는 연방 학자금 융자 상환 유예 조치를 8월30일에 종료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으로 입법이 확정되면서 학자금 융자 채무자 수백만 명은 9월부터 미상환 융자금과 이자 등에 대한 상환을 시작해야 한다. 연방정부에 따르면 상환 재개에 따른 첫 번째 납부일 기준 3주 전에 채무자에게 월 납부금 등이 적힌 청구서가 보내진다. 3년 만에 재개되는 학자금 대출 상환은 대출자들에게는 재정적 부담이다. 대출자 1명당 월 평균 400달러씩 상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전 대비와 준비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최근 경제매체 CNBC가 재개될 학자금 대출 상환에 대비해 사전 준비책을 보도한 내용을 정리했다.

■학자금 대출 기관 재확인하라

지난 3년 동안 학자금 대출 기관에 부침이 있었다. 연방 학자금 대출을 맡았던 대형 대출 기관 중 학자금 대출 업무를 중단한 곳이 있어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연방 학자금 대출 기관이었던 내비언트(Navient), 페드론(FedLoan)으로 잘 알려진 PHEAA, 그래니트 스테이트(Granite State) 등은 이제 더 이상 연방 학자금 대출 업무를 제공하지 않는다.


약 1,600만명의 대출자들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 대출자들에게 대출 기관의 변경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학자금 대출 상환 전에 자신의 대출 기관의 정확한 명칭을 비롯한 정보 확인에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변경된 대출 기관을 안내하는 공지문과 청구서가 발송될 예정으로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한다. 만약 예전 대출 기관으로 상환금을 입금했더라도 변경된 대출 기관으로 자동 재입금된다.

한편 이달 말까지 내려질 연방 대법원의 학자금 융자 탕감 위헌 소송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렴한 상환 조건을 찾아라

팬데믹 때와 현재 재정적 상황이 다르다는 현실 조건을 감안해 학자금 대출 상환 조건을 재검토하는 게 필요하다. 현재 재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상환 조건을 찾아보는 것은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시대엔 필수적이다.

오는 2025년까지 대출 상환금에 대한 비과세 조치가 지속되는 것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지난 2021년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했던 1조9,000억 규모의 코로나 경기부양책의 일환인 감세 조치는 더 연장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따라서 수입 연동에 따른 상환 조건이 앞으로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10년 내에 학자금 대출을 모두 갚는 게 일반적이다. 재정적 여건에 따라 학자금 대출 상환금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studentaid.gov나 freestudentloanadvice.org)를 활용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상환 조건을 변경하려면 대출 상환이 재개되기 전에 대출 기관에 지원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비상 상황에 대비하라

학자금 대출 상환을 하지 못할 경우를 상정해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학자금 대출 상환이 재개될 때 직장에서 해고나 급여 삭감 등 재정적으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면 먼저 경제적 어려움이나 실업으로 인한 학자금 대출 상환 지연 요청을 대출 기관에 해야 한다. 연방 학자금 대출 상환금 납부를 지연해도 이자는 누적되지 않는다. 다만 상환 지연 요청이 거부되면 상환 유예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이 경우 상환 이자는 누적되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남상욱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