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잔소리만 말고 솔선수범, 함께 읽으세요”

2023-05-15 (월) 박흥률 기자
작게 크게

▶ 어린 자녀 독서지도

▶ 책한권이 자녀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어···도서관·서점 자주 방문 다양한 책 접하게
내용 제대로 파악했나 질문도 꼭 해보도록

“책속에 길이 있다”는 말은 어른이나 어린 자녀들에게도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특히 어린 시절의 독서량이 많으면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인생관을 설립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학교성적을 올리는 것은 물론 표준학력고사에서도 독서를 하지 않을 경우 학업에서 뒤처지게 마련이다. 그런데 독서는 습관이다. 습관이 되지 않으면 인위적으로 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실력이 제대로 향상되기도 힘들다. 따라서 부모의 입장에서는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기 보다는 함께 책을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면서 자녀가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읽은 자녀들이 명문대학 가고 사회에 진출해서도 좋은 직장을 잡을 확률이 높다. 그만큼 책읽는 습관은 단순한 독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뿐 더러 한 사람의 커리어를 변화시킬 수 있는 큰 기초가 된다. 어린 자녀의 독서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학년에 맞는 리스트를 작성한다

초등학교나 중학교도 학년별로 권장 책 리스트가 있다. 수준에 맞는 독서를 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책을 아무 것이나 읽는 것은 자녀의 정서 함양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교와 도서관에는 자녀의 학년과 지적 수준에 맞는 책 리스트가 있다.


자녀의 독서 실력에 맞게 책을 읽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다고 자기 수준에 과한 책을 읽다보면 독서 자체에 흥미를 잃을 수가 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위인전을 많이 읽도록 유도한다.

어릴 때 읽은 위인전이 자신의 생애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책속에 길이 있다”는 말이 있듯이 어린 자녀가 앞으로 살아가는 생애에 있어서 독서가 결국은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 독서는 다독보다는 양서를 정선해서 자녀에게 꼭 필요한 양식을 쌓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생수준에 맞게 읽을 수 있는 적정량을 정해서 특정기간 동안 독서하도록 권장한다면 학생의 수준이 놀라보게 향상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독서 기초를 다진다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독서는 글이란 매개체를 통해 서로의 뜻을 주고받는 수단으로 일상생활에서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인터넷과 컴퓨터, 모바일 스마트 기기 등의 발달로 어린이, 성인을 막론하고 종이책을 멀리하는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이 때문에 어린 자녀를 둔 많은 부모들은 책과 담을 쌓고 지내는 아이를 보며 깊은 고민에 빠져들고 있다. 책을 벗 삼아 지내는 사람이 되려면 어릴 때부터 기초를 튼튼히 다져야 한다. 즉 책을 읽는 것이 생활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부모가 자녀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여름에는 학교에도 가지 않고 과외활동도 하면서 평소에 비해 독서할 시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하루에 정기적으로 시간을 정해놓고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자녀를 유도한다.

■책 읽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부모는 좋은 학군에 자녀를 가져다 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교육환경을 만드는 데에도 주력해야한다. 즉 어린이들이 책의 세계에 빠져들게 하기 위해서는 집에서부터 독서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다. 집 안에 신문, 잡지, 다양한 장르의 도서 등이 갖춰져 있고 엄마, 아빠, 형제자매 등 가족이 습관적으로 책을 읽으면 최고의 교육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는 하루 종일 TV만 보면서 아이들에게는 책을 읽을 것을 강요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한 자녀는 부모가 소파에 앉아서 독서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도 이를 따라 하게 되었다고 성장해서 대입 에세이에 적었다. 즉 어린이들은 부모의 생활습관을 자연스레 모방하면서 자란다. 이 때문에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가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독서가 소중하고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사실을 기회 있을 때마다 아이에게 일깨워주는 것이다. 부모 자신이 모범적인 독자가 아니어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단순히 책 읽는 것을 좋아하면 충분하다.

■아이와 꾸준히 대화한다

말을 잘 하고 사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 줄 아는 아이일수록 자연스럽게 책을 읽을 줄 알게 된다. 단어를 말할 줄 알면 곧 읽을 줄도 안다는 말이다. 자녀가 아기 때부터 부모가 아이 앞에서 말을 많이 하면 아이가 자라서 말을 잘 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그만큼 부모가 아이에게 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나이에 상관없이 부모들은 사물을 자세히 묘사하는 문장을 자주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책을 읽기만 하면 소용이 없다. 어떤 책을 읽고 있는 지 확인하고 그 내용을 같이 리뷰하고 대화를 나눈다면 자녀의 이해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박흥률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